2022. 7. 21. 09:36ㆍ카테고리 없음
이젠 전생애 주기에서 진로와 직업 상담이 필요하며,
이 문제에 대한 상담의 기초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체계를 알면 현실과 비교를 해 볼 수 있으며...
그 차이 만큼 어딘가에서 문제가 있는지? 현상을 현상으로만 보지 않고 귀납적으로도 이해 될 수 있겠어서 분야의 기초 정보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적으로 유형별 상담 중 진로 문제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문제(학습부진, 학습장애, 학습 저성취, 학습 지진)
1. 진로 문제 상담
(1) 진로 및 직업상담 :
① 진로 상담(Career Counseling) :
㉮ 진로 상담이란 인생 전반에 걸친 진로 선택과 연관된 모든 상담활동을 의미하며, 그 대상은 어린아이부터 은퇴한 70세 이상의 노인까지 포함된다.
㉯ 이는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 및 직업의 선택.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② 직업 상담(Vocational Counseling) :
㉮ 직업 상담이란 진로 상담에 비해 좁은 의미(또는 구체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직업 선택과 준비, 직업 생활, 은퇴기 등에 제공되는 상담을 의미한다.
㉯ 선택 가능한 직업의 결정, 각 직업의 조건들, 취업에 필요한 조건, 취업절차 등 보다 구체적인 수준에서 취업을 돕는 활동이다(* 여기에서는 직업 상담이 좁은 의미로 설명되어 있으나, '직업 상담사'의 실제 업무는 진로 상담, 직업 상담, 진로 지도, 직업 지도, 진로 발달 등 매우 포괄적이다).
③ 진로 지도(Career Guidance) :
㉮ 사람들이 활동하는 생애 동안 그들의 진로 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 전문 상담자나 교사 등과 같은 전문인이 여러 다양한 장면에서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 진로 상담이나 직업 상담에 비해 더욱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것으로, 진로 계획, 의사 결정, 적응 문제 등에 조력하는 등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④ 직업 지도(Vacational Guidance) :
㉮ 아동. 청년이 적극적인 이해와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적합한 안내와 조언을 함으로써 복잡하고 다양한 직업 생활에 올바르게 적응시키는 지도를 말한다.
㉯ 직업의 선택과 원활한 적응을 기하기 위해 학교나 직업 소개 기관을 중심으로 실시되는 신규 취업자 등에 대한 교육 활동 등도 포함된다.
⑤ 진로 발달(Career Development) :
㉮ 각 개인이 자기가 설정한 진로 목표에 접근해 가고, 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 여기에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 등도 어려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2) 진로 및 직업 상담의 문제 유형에 따른 3가지 상담의 유형 :
① 진학 상담 :
상급 학교에의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 후의 취업 문제를 다룬다.
② 취업 상담 :
최초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또는 졸업자)과 재취업이 요구되는 사람들(또는 실직자)을 대상으로,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③ 직업 적응 상담 :
직업 선택의 문제라기보다는 취업 후 발생하는 적응 과정 상의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다.
(3) 직업 상담의 주요 유형 :
① 구인. 구직 상담 :
상담자(전문가)는 구직자가 희망하는 구인처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면서 구직자의 진로 경로 개척을 위해 생애 설계를 하도록 조언하며, 진로 경로 및 구직자에 관한 정보들을 체계화하여 구인처와 구직자의 연결을 돕는다.
② 직업 적응 상담 :
상담자는 신규 입직자나 직업인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인간관계, 직업 예절, 직업 의식과 직업 관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시 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③ 직업 전환 상담 :
상담자는 실업. 실직 위기상황에 있거나 전직의 의도가 있는 직업인을 대상으로 직업 경로 사항, 요구되는 전문 지식, 직업 전환을 위한 준비 상태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 제공한다.
④ 경력 개발 상담 :
상담자는 주로 직업인을 대상으로 '경력 사다리(Career Ladder)'를 제시하여 구체적인 경력 개발 계획을 작성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우며, 현장 훈련, 위탁 훈련, 향상 훈련 등을 실시하는 기관 및 교육 일정, 참여 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진로 및 직업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 :
① 진로 상담은 내담자가 이미 결정한 직업적인 선택과 계획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② 진로 상담은 개인의 직업적 목표를 명백하게 해주는 과정이다.
③ 진로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와 직업 세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및 새로운 사실의 발견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④ 진로 상담은 내담자에게 진로 및 직업 선택 관련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는 과정이다.
⑤ 진로 상담은 내담자에게 직업 선태 및 직업 생활에서의 능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5) 진로 및 직업 상담의 기본 원리 :
① 진학 선택 및 직업 선택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여야 한다.
②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Rapport)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개인의 진로 결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내담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 과정 및 기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④ 진로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진로 발달이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
⑤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진로 정보 활동을 토대로 개인과 직업을 효율적으로 연계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방법을 활용. 모색하여야 한다.
⑥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⑦ 내담자에 대한 차별적 진단(분류) 및 차별적 지원(처치)의 자세를 견지하여야 한다.
⑧ 상담 윤리 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6) 청소년의 직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가정적 배경 :
부모의 직업, 가정의 구조,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등
② 학교와 친구 집단 :
학교와 교사와의 관계, 또래 집단 등
③ 성 역할의 사회화 :
진로 의식화와 직업 결정에 영향 등
④ 일(근로)의 경험 :
아르바이트, 실습 체험, 시간제 취업 등등
(7) 진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도 단계 :
① 제 1단계 : 진로 인식 단계
대략 6~12세의 초등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일의 세계와 일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일과 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가치관을 형성한다. 또한 자신의 흥미와 소질을 직업과 연관시키며, 일에 대한 태도와 장래 계획에 대해 생각해 본다.
②제 2단계 : 진로 탐색 관계
대략 12~15세의 중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대해 이해하고, 잠정적으로 장래의 직업 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산업 및 직업을 분류하고 현대 사회와 직업의 관계를 파악하며, 바람직한 직업 선정의 조건을 탐색한다.
③ 제 3단계 : 진로 준비 단계
대략 15~22세의 고등학교, 대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자신의 흥미와 소질, 취미와 적성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하고, 이를 통해 진로계획을 수립. 실천한다. 또한 잠정적으로 선택한 직업군을 토대로, 취업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습득한다.
④ 제 4단계 : 취업
대략 18세 또는 22세 이후의 실업계 혹은 인문계 고등학교 졸업 후 전문대학교 또는 일반대학교 졸업 후의 구준에서 이루어지며, 성공적인 직업 수행을 위해 힘쓰고, 직업을 통해 자아 실현에 이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