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15. 22:17ㆍ선교 교회이야기
“제4세계”와“제4세계선교”의 개념
1. 제4세계의 개념
”제4세계”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먼저 제1세계, 제2세계, 제3세계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구분들은 아래에서 언급하겠지만 접근하는 측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고, 더구나일부 선교학계와 본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시각에도 다소의 차이가 있다. 일반 선교학계와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시각에는 같은 점과 다른 점이 공존해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선교학계에서 전 세계의 아직도 복음을 받지 못하고 있는 미선교국과 미전도 종족 즉 원주민들에 초점을 맞추는 점에서는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시각과 동일하다.그러나 일부 선교학계에서 제4세계의 개념을 제3세계 안에 있는 미전도 종족, 원주민에만 국한해서 초점을 맞추는 점에는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시각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이다.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견해는 제4세계를 제3세계 지역을 초월하여, 전 세계 즉 미 선교지역, 미 전도종족, 원주민뿐만 아니라 선교를 주도하고 있는 선교주도국 안에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못한 사람들과 명목상의 교인들(Nominal Christians)의 세계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제4세계선교란 피 선교국은 물론 선교주도국 까지도 선교의 대상으로 삼는 소위 전방위 선교(New frontier mission)를 의미한다. 이는 어떤 의미에서 지역을 초월한 영적인 의미가 강하다.
세계적인 선교학자인 전 훌러신학교(Fuller Theological Seminary) 교수인 피터 와그너(C. Peter Wagner) 박사는 제4세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제4세계란 빈민 중의 빈민에 대한 적용에 시도되기도 했지만, 국제적 정치 동맹이나 비동맹의 어떤 다른 형태를 의미한 것이 아니다. 나의 의도는 영적인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제4세계란 그들이 어디에 있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지 못한 사람들의 세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제4세계 사람들은 러시아나 아프리카나 일리노이즈 시카고, 그리고 모든 타 종족과 방언과 나라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C. Peter Wagner: On the Crest of the Wave: Becoming a World Christian, regal Books: California, 1983. p.32)
(1)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개념
1) 유엔의 정의: 73년 석유파동이후 개발도상국 중에서 석유와 같은 에너지 자원과 식량의 자급자족이 어려운 국가들에게 적용한 용어.
“미·러의 초강대국을 제1세계, 중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을 제3세계, 그 중간의 일본과 유럽을 제2세계라고 할 때 이들과 구별하여 사용한다. 1973년 석유위기에 직면하여 석유자원을 갖지 못한 개발도상국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면서부터 이들 국가들을 산유국과 함께 제3세계로 파악한다는 것이 어렵게 되자 74년 4월 국제연합 자원특별총회에서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 유엔의 정의내용:
① 제1세계: 서방 선진국들 (미국, 서 유럽 국가들)
② 제2세계: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 (구소련, 동유럽 국가들)
③ 제3세계: 후진국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의 일부)
④ 제4세계: 후 개발도상국 (Least Developed among Developing Countries)
⑤ 제5세계: 최빈국들 (Most Seriously Affected Countries)
3) 일반적인 정의:
① 제1세계: 초강국들 (미국, 소련)
② 제2세계: 그 외 선진 국가들 (유럽, 일본) (1974. 4. UN 자원특별총회)
③ 제3세계: 개발도상국 (한국, 중국, 인도, 싱가포르 등)
④ 제4세계: 후 개발도상국 (Least Developed among Developing Countries)
⑤ 제5세계: 최빈국들 (Most Seriously Affected Countries)
4) 제4세계: 국가 안의 소수민족
① 공식적 인정은 없으나 독특한 정치문화 민족 (191개국 6,000-9,000 여 민족)
② 국가적 주권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제4세계로 분류
③ 예를 들어보면, 웨일스, 토스가나, 발렌시아 등등 (신 유럽의 민족)
5) 제2차대전 이후:
① 제1세계: 자본주의 국가: 유럽공통체 (EC), 유럽자유무역연합체 (EFTA)
② 제2세계: 사회주의 국가: 소련 권, 중공 권 등 공산주의 체제
③ 제3세계: 신생독립 국가: 아시아 아프리카의 자원보유 개발도상국
④ 제4세계: 제3세계의 국가들 중에 자원 미 보유 개발도상국
⑤ 제5세계: 최빈국들 (Most Seriously Affected Countries)
(2) 신학적, 선교학적 개념
제4세계의 개념은 신학적, 특히 선교학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학적으로 볼 때에 제4세계의 개념은 특히 종말론적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말세에 사는 우리들에게 중요할 뿐만 아니다. 그러므로 마지막 새로운 세계선교의 시대로 선교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점에서 오늘날 선교학적인 의미가 강조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A) 신학적의 의미
(1) 제4세계는 넷째 짐승의 나라로 종말을 고하는 세계역사의 마지막 세상나라의 시대이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단 7:17-27)
(2) 제4세계는 신학적으로 종말론적 마지막 세상왕국으로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기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단 7:26-27)
(B) 선교학적의 의미
(1) 제4세계는 아울러 그 전반기의 마지막 선교의 물결이 몰아칠 선교의 시대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계 11:3-6)
(2) 제4세계는 주님의 말씀대로 동서사방에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불러 모으는 만국복음전파운동으로 선교의 마지막 추수의 기회이므로 대단히 중요하다. (막 13:27)
(C) 제4세계의 개념 정의
(1) 일반적 개념 정의
① 제1세계, 제2세계, 제3세계에 속할 수 없는 민족들 (6,000-9,000 민족)
② 정당한 독립국가로 인정받지 못한 국가 속의 특수정치, 문화 민족들
③ 그러므로 국가 없는 민족이라고 칭한다. (Nations without states)
④ 제1세계, 제2세계, 제3세계 어느 곳에도 존속해 있다.
(2) 제4세계 민족들의 자칭 이유
① 역사적으로 모든 권리를 박탈당한 민족 (Historically deprived)
② 지배자들에게 영토권을 주장 (Under land claim issues)
③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함 (internationally unrecognized)
(Nations forcefully incorporated into states which maintain a distinct
political culture but are internationally unrecognized.)
(2) 선교학적 개념 정의
① 제1세계, 제2세계, 제3세계에 속할 수 없는 민족들 (6,000-9,000 민족)
② 주로 제3세계 선교에서 다루는 미전도 종족, 원주민을 지칭함
③ 그러나 제1세계, 제2세계 속의 미전도 종족과 원주민을 지칭하기도
④ 전방위 선교 대상의 세계 (New frontier mission)
(3)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제4세계의 개념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제4세계”의 개념은 성경적, 신학적,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역사적 사실과 흐름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에 대한 것은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웹사이트(www.mission4.org) 여러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다. “제4세계선교와 역사의 종말”의 서적이나 교안을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더욱이 “제4세계선교와 역사의 종말” 도표를 자세히 드려다 보면 아주 분명히 알 수 있다.
제4세계의 개념을 분명하게 알기 위해서는 이념적,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인 측면에서 조명해보아야 한다. 성서적으로 볼 때에 다니엘이 예언한 지상의 네 나라들은 전 역사상에 나타날 세상왕국들의 모형이며 예표(typology)이다.
(1) 성서 신학적 측면 (성서적 기초: Typology)
① 제1세계: 첫째짐승 (바벨론왕국) = 전제 이데올로기 (독재정치)
② 제2세계: 둘째짐승 (메데.바사) = 대립 이데올로기 (냉전정치)
③ 제3세계: 셋째짐승 (헬라제국) = 협력 이데올로기 (상생정치)
④ 제4세계: 넷째짐승 (로마제국) = 통합 이데올로기 (통일정치)
⑤ 제5세계: 그리스도 (재림왕국) = 신주 이데올로기 (신정정치)
(2) 이념(이데올로기)의 측면
① 제1세계: 전제적, 독재 이데올로기 (전제주의/독제주의)
② 제2세계: 대립적, 냉전 이데올로기 (민주주의/공산주의)
③ 제3세계: 공생적, 협력 이데올로기 (초, 탈 이데올로기)
④ 제4세계: 통일적, 통합 이데올로기 (통합주의 이데올로기)
⑤ 제5세계: 그리스도의 이데올로기 (신주주의 이데올로기)
(3) 정치적 측면
① 제1세계: 군주주의, 봉건주의 이데올로기 = 전제 (독재정치)
② 제2세계: 민주주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 = 대립 (냉전정치)
③ 제3세계: 제3의 이념 초, 탈 이데올로기 = 협력 (상생정치)
④ 제4세계: 통일적, 통합주의 이데올로기 = 통합 (통일정치)
⑤ 제5세계: 재림왕국 그리스도 이데올로기 = 재림 (신정정치)
(4) 경제적 문화적 측면
① 제1세계: 농업혁명 (농경문명) = Blue Collar (8,000-10,000년)
② 제2세계: 산업혁명 (산업문명) = White Collar (300-400년)
③ 제3세계: 정보혁명 (탈산업화) = Gold Collar (40-50년)
④ 제4세계: 생명혁명 (정신문명) = Diamond Collar (How long?)
⑤ 제5세계: 영적혁명 (신령문명) = White Linen Collar (1,000년 or not)
(5) 문화사적 측면
① 제1세계: 농업화문명 = Blue Collar (8,000-10,000년)
② 제2세계: 산업화문명 = White Collar (300-400년)
③ 제3세계: 정보화문명 = Gold Collar (40-50년)
④ 제4세계: 다원화문명 = Diamond Collar (How long?)
⑤ 제5세계: 신천지문명 = White Linen Collar (1,000년 or not)
2. 제4세계선교의 개념
제4세계선교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역시 제1세계, 제2세계, 제3세계선교를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세계의 역사의 흐름은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져 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4세계선교의 앞에 있었던 선교의 패러다임을이해하지 못하면 제4세계선교를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의 성서와 역사의식이 분명하기 때문에 제4세계선교에 관한 분명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철저하게 성서와 신학, 그리고 역사의 흐름에 기초하고 있다.
여기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편협적인 시각 일변도를 극복하고 전 세계 전 역사를 성서에 기초하여 규명하고 정립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에 제4세계의 개념이 보편적인 면과 독특한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4세계를 제3세계에 포함되기 어려운 민족, 선교학적으로도 미전도 종족이나 원주민에 국한시키는 데 반하여 제4세계선교운동본부에서는 제3세계의 다음으로 도래하며, 지역을 초월한 세계화된 세계 속의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못했거나, 명목상의 교인(Nominal Christian)들의 세계를 의미한다.
(1) 성서적 측면 : 바울이 이방선교사의 사명을 받아 소아시아와 로마, 서바나에 이르는 당시의 세계선교의 발판을 놓은 이래,
① 제1물결선교: 제1세계선교 (서바나/유럽선교)
② 제2물결선교: 제2세계선교 (아메리카/미주선교)
③ 제3물결선교: 제3세계선교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Frontier Mission)
④ 제4물결선교: 제4세계선교 (세계 전방위선교/New Frontier Mission)
(2) 선교학적 측면 : 바울이 이방선교사의 사명을 받아 소아시아와 로마, 서바나에 이르는 당시의 세계선교의 발판을 놓은 이래,
① 제1물결선교: 유럽선교 (제1세계선교)
② 제2물결선교: 미주선교 (제2세계선교)
③ 제3물결선교: 제3세계선교 (Frontier Mission))
④ 제4물결선교: 제4세계선교 (New Frontier Mission)
결론: 제4세계선교는 제3세계를 뒤따라오는 제4세계를 향한 전방위의 마지막 선교로서 그 기간은 알 수 없고, 다만 요한계시록 11:3-6에 근거하여 두 증인이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칠두십각(七頭十角)의 넷째 짐승(단 7:19-25)에게 죽임을 당함으로 복음운동 즉 선교운동이 끝나게 되는 때까지라고 볼 수 있다. 이 기간을 전 3일 반, 전 삼년 반, 한 때 두 때 반 때, 1260일, 42개월로 언급되어 있는 데, 이는 상징적인 숫자로서 정확한 기간은 알 수 없다. 다만, 일시 적그리스도 왕국이 나타나서 성도들을 박해하기 전까지 (단 7:21, 25)로 볼 수 있을 뿐이다. 이 기간에 우리는 세계선교에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이다.
제4세계선교와 역사의 종말 (도표)
제1물결 사회/제2물결 사회/제3물결 사회/제4물결 사회 특징 비교
No | 구 분 | 제1물결 사회 | 제2물결 사회 | 제3물결 사회 | 제4물결 사회 |
1 | |||||
구조 | 일인 체제(독재) | 매트릭스(계층) | 팀 사역 구조(협력) | 공동사회(통합) | |
2 | 구성원 | 보스/가족 | 보스/직원 | 보스/직원/고객 | 모든 사람 |
3 | 철학/세계관 | 개인독점(권위주의) | 개별 경쟁(상호충돌) | 연계 협력(상호협력) | 공동 창조(통합사회) |
4 | 가치관 | 물질주의 | 물질수정주의(인간) | 물질/인간(균형) | 삶 전체의 통합 |
5 | 권위 | 외면화 독점 | 외면화 대립 | 외면화 문제제기 | 내면화 신뢰(신용) |
6 | 동기 | 돈벌이 독점 | 돈벌이 경쟁 | 돈벌이/복지 | 가치유산(봉사) |
7 | 목표(역할) | 독점이익(전매) | 이윤추구(경쟁) | 가치창조(협력) | 세계관리(통합) |
8 | 안전 | 물질의존 본능 | 물질의존 의지 | 물질의존 문제제기 | 내면적 신뢰(신용) |
9 | 결단 | 독자적 | 합리적 | 의도적 | 직관적 |
10 | 경영(통치) | 독재체제 | 중앙집권체제 | 민주참여체제 | 공동체제 |
11 | 영역 | 왕국(독존) | 국가/지역(대립) | 국제사회(협력) | 세계사회+a(통합) |
12 | 역할 | 이익 창출 | 이익 극대화 | 가치 창조 | 세계 관리 |
13 | 창의력 | 독자 발의 | 조직의 방해 | 합리적 조화 | 직관+합리조화 |
14 | 선택 | 관능적 | 무의식적 | 의도적 | 정신 중요시 |
15 | 지도자 | 보스 지도자 | 경영 지도자 | 복지 지도자 | 생물 지도자 |
16 | 정치(이념) | 물리정치(군주권위) | 물리수정정치(민/공대립) | 물리/복지정치(협력) | 생물정치(통합) |
17 | 이해관계 | 보스/가족 | 보스/경영자 | 경영자/주주/고객 | ③+생태 가이아 |
18 | 공동체 관계 | 일인 독존 | 상호격리 | 상호대화 | 상호연관 |
19 | 기술개발 | 진공상태 | 정경문 개발도상 | 정경문 조화 | 과학적 완전 조화 |
20 | 자산 | 유형자산/물질(노동) | 지적 자산 (지식) | 무형자산(정보) | 삶의 질(정신/영성) |
21 | 지구관 | 대지(활동무대) | 거대한 공구실 | 물질원천/보호 | 생명의 가이아 |
22 | 경제/생태학 | 일인 독존적 | 상호 적대적 | 상호 협력적 | 통합/생태법칙 |
23 | 사회전망 | 독점사회 | 경쟁사회 | 협력사회 | 통일사회 |
24 | 환경 전망 | 처축형 | 소비형 | 지속사용(재생) | 보전형 |
25 | 분위기 | 공포/독재 | 냉전/대립 | 개방/협력 | 상조/통합 |
'선교 교회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년 Jesus Generation 기도후원카드 (0) | 2015.03.02 |
---|---|
다음 세대는 한국교회의 선교지 (0) | 2015.02.16 |
누구나 세계선교를 위하여 할 수 있는 10가지 - 저스틴 D. 롱 (0) | 2015.02.15 |
로잔 연구 보고서 No. 59 - Business as Mission (0) | 2015.02.15 |
북한개발 소식 2015-02 (0) | 2015.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