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 리더십] (후기) 리더가 리더를 낳는다-메리케이의 살아있는 유산

2015. 3. 22. 23:01Leadership



사람들은 제게 어디에서 통찰력과 동기 부여를 받았는지 끊임없이 물어봅니다. 그러면 저는, 메리케이사의 뷰티 컨설턴트들이 저의 소망대로 성공한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가 되었을 때 그들로부터 영감을 얻는다고 대답합니다. 진심으로 저는 그렇게 믿습니다. 여러분들은 메리케이사의 전부입니다. 저는 이제 이 횃불을 여러분에게 너깁니다. 우리 회사를 그 어느 때보다도 위대한 기업으로 만드는 책임이 이제 여러분에게 넘겨졌습니다. 저는 저의 신념을 엉뚱한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멋지게 사업을 이끌어준 점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나아가 여러분의 리더십과 우리 회사에 대한 믿음, 그리고 여러분이 즐기고 있는 성공을 수백만 여성들도 이룰 수 있도록, 여러분이 돕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메리 케이, 1993년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 회의에서

자신의 사업 원칙에 대한 저서를 쓰려고 준비할 때, 메리 케이는 그녀의 기본 가치와 원칙이 비즈니스 리더들에게는 혁명적인 것으로, 다른 이들에게는 '기이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녀의 원칙들이 제대로 작동해 왔다는 사실은 활신했다. 1984년 이 책이 처음 출간되었을 때, 메리 케이는 다른 회사에서 25년을 근무한 후 창업하고 자신의 "핑크 리더십"에 의거하여 20년 동안 사업을 전개해 나온 시점이었다.

그녀는 젊은 시절 직작생활을 하면서, 역할 모델도 없고 승진의 기회도 제한되어 있는, 일하는 어머니로서의 좌절감을 철저하게 경헙했다. 그 당시에, 업계의 어느 누구도 여성들의 심정과 마음이 어떠했는지, 여성 특유의 감각을 일깨웠을 때 어떤 것을 메리 케이는 알고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여성에게 잠재된 가능성이었다. 그녀는 여성들의 성공의 경로를 밟게 되면 놀라운 성과를 올릴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최고 수준의 메리케이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은 자신들이 스스로를 믿기 오래 전부터 메리 케이가 이미 자신들을 믿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워하며 감격했다.

메리 케이는 2001년 타계했다. 하지만 그녀의 가치와 원칙에 감동한 전 세계의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그녀의 비범한 꿈이 실현되고 있는 회사에 이끌리고 있다. 오늘날, 180만 명이 넘는 여성들이 메리케이사의 뷰티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으며, 전 세계  37개국 이상의 해외시장에서 메리케이 화장품이 판매되고 있다.

메리 케이의 아들이자 회사의 공동 창업자로서 메리케이사의 회장이 된 리처드 로저스는, 메리 케이가 타계한 뒤에 열린 연례 세미나에서 최초의 공식적인 연설을 통해, 뷰티 컨설턴트와 세일즈 디렉터에게 다음과 같은 특별한 경의를 표했다.

어머님은 자신이 시작한 것이 얼마나 큰 일인지 알고 계셨습니다. 어머님이 돌아가셨다 해도 전 세계 여성들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는 일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어머님은 당신의 꿈을 믿는 사람들이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습니다. 어머님의 꿈을 믿는 여러분들이 당신의 원칙과 믿음을 계속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점도 굳게 믿고 계셨습니다.
어머님은 현명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머님조차도 그토록 많은 본들이 메리케이사의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라는 직함을 기쁘게 생각하며 받아들일 줄은 미쳐 생각치 못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머님의 횃불을 전 세계에 전하고, 새로운 세기에 어머님이 추구한 꿈의 의미를 전하는 첫 주자들이 되셨습니다.
어머님의 장례식에서 저는 제가 앉는 곳에서 왼편을 돌아보았을 때 가슴이 먹먹해지는 감동을 느꼈습니다. 제 눈길이 닿은 곳까지 끝없이 많은 분들이 줄지어 서 계셨습니다. 거기에는 어머님에 대한 기억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어머님을 존경하는 많은 분들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여러분은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여러분 안에 있는 메리 케이의 유산을 받아들이도록 스스로 능력과 역량을 키운, 올바르고 강력하며 능력이 뛰어난 참된 리더들이며 역할 모델입니다.
- 리처드 로저스

축하해 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 사업문화에 더하여 메리 케이 애시는 새로운 조직 시스템을 만들었고, 이 조직 시스템 안에서 리더들은 판매 조직에 있는 새로운 리더들에게 멘토로서 지속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다. 메리 케이의 '리더가 리더를 낳는다.' 는 개념을 학계에서는 오랫동안 연구해왔다. 오늘란 메리케이사의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은 뷰티 컨설턴트들에게 창업 초기에 메리 케이 자신이 행한 그대로 역할 모델이 되어 주고, 동기를 부여해주고, 통찰력을 제공해 주고 있다.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은 메리케이 사업을 구축해온 수백만 여성들 가운데 최고의 실적을 올린 사람들이다.

자신의 원칙을 리더들에게 서서히 주입시킴으로써, 회사를 오랫동안 경영하고 떠난 지 많은 시간이 흐른 지금도 메리 케이는 여전히 회사의 성공에 지대하고도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1984년 처음 이 책이 출간되었들 때 60명의 메리케이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가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미국인이었다. 그리고 7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메리케이사의 세계 각 지사에서 내셔널ㄹ 세일즈 디렉터들이 배출되었는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내셔널 디렉터들의 절반 이상이 세계 시장에서 나오고 있다.

전 세계에 걸쳐 500명 이상의 여성들이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가 되었고, 그들은 메리 케이 애시가 만든 간단한 로드맵에 힘입어 엄청난 성과를 올렸다고 말한다. 그녀의 고향인 텍사스와 관련이 없을 뿐 아니라 언어와 문화가 전혀 다른 나라의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이 메리 케이를 개인적으로 알 기회가 전혀 없는 세대들에게 삶과 일에서의 성공을 위한 역할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과 함께 하는 메리 케이 리더십 스타일의 대표적인 사례들이 이 책에 나와 있다. 그녀는 이 책에 자신의 생각만이 아니라 1세대 회사 리더들의 경험이 함께 반영되기를 간절히 원했다. 따라서 1980년대 초에, 그녀는 열두 명이 넘는 최고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을 댈러스에 초대해, 그들이 삶과 직장에서 자신들의 원칙을 실질적으로 적용해온 구체적인 실상에 대해 토론했다.
미주리 주에서 메리케이 사업을 펼쳐온 명예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인 앤 설리번도 이 자링에 초대 되었다. 그녀는 이와 관련해 이렇게 말한다.

"메리 케이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 천재였어요. 그녀는 우리에게 그녀의 원칙을 중심으로 우리의 사업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들을 말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우리의 발걸음을 따르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말해 달라는 것이었지요. 그 다음에 우리는 이 모든 생각들을 함께 눈의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그녀가 가진 천재성의 본질이죠.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생각들이 요약되고 공유되었습니다."

원칙에 기반한 사람들: 핑크 리더십

간결함의 힘을 확고히 신뢰했던 메리 케이는 초판본에 실린 스물세장의 내용을 종합하여, '나의 리더십 원칙' 이라 부르는 여덟 개의 리스트를 만들었다. 이는 이 책에 담겨있는 지혜의 핵심을 요약한 일종의 학습용 리스트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작업들을 메리 케이 애시는 결코 귀찮아하지 않았다. 사람들이 개념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아주 간명하게 밝히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여덟 가지 리더십 원칙> 가운데 세 개의 원칙이 지속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사실, 대부분의 원칙은 초창기부터 회사의 틀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던 중요사항과 사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 메리 케이의 리더십 8원칙 -

1. 칭찬을 통해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끌어라.
인정해 주는 것이야 말로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 방법이다. 비판도 칭찬 사이사이에 '끼워 넣으면'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2. 상아탑을 무너뜨려라
누구든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라.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라.

3. 위험을 감수하라.
그리고 팀원들에게도 위험을 무릅쓰도록 용기를 북돋워 주어라.

4. 판매에 주력하라.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민감해져라.

5. 문제 해결자가 되라.
진짜 문제를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라.

6. 스트레스 없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격려하라.

7. 내부 사람들을 키워내어 발탁하라.
충성심을 얻게 된다.

8. 비즈니스가 있어야 할 곳에 있게 하라.
바로 그것이 성공의 문을 여는 진짜 열쇠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가운데 결정적인 세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칭찬을 통해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끌어라.
내부 사람들을 키워내어 발탁하라.
비즈니스가 있어야 할 곳에 있게 하라.


압도적인 60퍼센트의 사람들이, '칭찬을 통해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끌어라'는 원칙이 그들의 경력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유럽 지역의 최고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로 꼽히는 러시아의 길리나 키셀레바는 이에 동의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책이야말로, 칭찬과 격려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절대 불가결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완벽한 증거라 하겠지요. 사람들을 칭찬할 때, 우리는 그들의 개인적인 관심과 성장 영역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에서도 칭찬은 업무 결과에 직접적이고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을 칭찬하게 되면 그들 스스로 자신감을 되찾게 되는 생산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거든요."

여덟 가지 원칙 가운데 두 번째로 비즈니스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리더십에 관한 메리 케이의 독특한 교훈 역시 사람에 대한 원칙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리더가 리더를 낳는다' 는 메리 케이 철학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최고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인 중국의 난 지앙은 내부 사람을 키워내 발탁하는 원칙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메리 케이는 리더십이 머리가 아닌 가슴에서 시작된다고 말한 적이 있어요. 메리 케이 방식인 핑크 리더십을 믿고 감사히 여기고 존중하고 이해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발전시키고 발탁할 수 없습니다. 메리 케이는 리더십이 머리가 아닌 가슴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제게 가르쳤지요. 메리 케이의 철학이 바로 그녁가 제게 준 선물이죠."

세 번째로 많이 언급되는 메리 케이 원칙은 메리 케이의 '첫째는 신앙, 둘째는 가족, 셋째가 일' 이라는 신념에서 발전된 것이다. 집중력이 뛰어나고 신념이 강한 수입 많은 직장여성들은, 이 원칙 - 비즈니스가 있어야 할 곳에 있도록 하라 - 이 갖고 있는 강력한 의미에 대해 쉽게 납득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남미의 최고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인 멕시코의 마라 데 안다는 이렇게 말한다.

"메리 케이의 핑크 리더십이 단지 일뿐만 아니라 일과 생활을 균형감 있게 인도하는 철학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저는 회사를 무척 좋아하게 되었어요. '첫째는 신앙, 둘째는 가족, 그리고 셋째가 일' 이라는 메리 케이의 철학이야말로 그녀가 남긴 가장 소중한 유산이 아닐까요? 다른 사람들이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바로 우리가 충만한 삶을 사는 길이라는 것을 그녀는 보여주었죠. 수많은 여성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삶의 우선순위를 질서 있게 유지하는 것처럼 만족을 주는 것은 없으니까요. "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장

이 책을 구성하는 스물세 개의 장에 대해 우리가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들에게 물어보니. 그들은 각 장이 모두 중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그렇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감화를 주면서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네 개의 장이 있다.

흥미롭게도 네 개의 장은 메리 케이 애시 자신과 그녀의 메시지가 여성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에 대해 많은 것을 얘기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 네 개의 장은 다음과 같다.

- 메리 케이 철학의 정수

제12장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줘라.
그러면 우리도 원하는 것을 얻게 된다.

- 메리 케이가 남긴 유산의 근본 이념
제1장 골든 룰 리더십

- 다른 사람들을 특별한 방식으로 인정하기
제3장 눈에 보이지 않는 신호

- 직접 본보기가 되어 선도하는 리더십 스타일
제9장 리더의 속도가 곧 팀원들의 속도다

메리 케이는 젊었을 때 세일즈 우먼으로서 겪었던 경험이 너무나 인상적이었기에 결코 잊을 수 없었고, 그에 따른 교훈을 모든 이들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것이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신호' 철학에 깃들어 있는 값진 교훈에 대해 감사를 전하는 편지를 그녀에게 보냈다. 그 편지는 유명 신문의 특집기사로 실렸다. 그 학생은 수업에서 메리 케이의 "제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주세요" 라는 주문이 채택된 뒤 경영대학원 동료 간의 평가가 얼마나 좋아졌는지를 써나갔다. 더 나아가 학생들은 이에 고무되어 서로의 발표를 칭찬하기에 이르렀다고 썼다.

메리 케이에게 그토록 유명해진 다음에 어떤 목표를 갖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그녀는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여성들에게 자기 자신이 실제로 얼마나 엄청난 잠재력을 가졌는지를 알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이죠." 라고 즐거이 대답했다.

결론: 리더가 리더를 낳는다.

현재 세계 최고의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인 미국의 바버라 선덴은 오늘날의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의 역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리더십은 창업자인 메리 케이의 언행과 사상-사람들에게 미치는 그녀의 영향력, 사람들에 대한 믿음, 위대한 미래에 대한 그녀의 비전-을 투영한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다른 회사에서 볼 수 없는 우리만의 독특한 일하는 방식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메리 케이 방식인 핑크 리더십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비즈니스를 이끌어 나가는 방법을 메리 케이 애시에게서 배웠습니다. 우리는 그녀를 자세히 살펴보았고, 그녀의 말을 귀담아들었으며, 그녀의 실용적인 지혜를 배웠습니다. 메리 케이를 개인적으로 아는 특권을 누릴 수 없는 이들을 위해, 우리는 오늘날 핑크 리더십의 진정한 모델이 되는 역할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새로운 팀원과 접촉하는 방법을 우리들에게 가르칠 때마다, 메리 케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일하는 법을 그들에게 말해 주세요.
여러분이 일하는 방식을 그들에게 보여 주세요.
그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하세요. "

자주 언급되는 것이지만, 그녀는 이론으로 배우는 것보다 경험에서 배우는 것이 휠씬 더 많다고 믿었다.
라이프스타일이나 언어가 확연히 다른 많은 여성들이 메리 케이의 원칙을 '경험적으로' 받아들였다. 이 원칙들이 가진 진정한 의미는 한번도 메리 케이 애시를 만난 적이 없는 카자흐스탄의 한 여성의 말로 요약될 수 있다. 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인 발렌티나 무나타예바는 메리 케이의 유산을 수행하고 전해주는 것에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녀의 지혜는 단순하면서도 심오합니다. 제가 할 일은 뷰티 컨설턴트들에게 메리 케이의 지혜를 전해주는 것입니다. 커다란 퍼즐을 푸는 비결은 작고 아름다운 조각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에서 나오는 것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