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You At The Pole Pray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022. 6. 13. 14:36교육

[교육칼럼] 코로나 이후 다음세대를 고민하다
https://yosiah.tistory.com/1066

작성하면서 다른 글들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위한 기도로 유명한 "See You At The Pole Pray"도 다시금 생각이 나게 되었습니다.
점점 기성세대가 되는 것인지? 기도를 해야한다고 되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See You At The Pole Prayer
https://youtu.be/94TntfBnqgg


(10분기도)다음세대를 돕는 기도 l

https://youtu.be/g-Z_DCqotaQ


MZ세대 복음화율 3%… 부모가 신앙교육 전면 나서야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40013

청소년 복음화율 3%.. 점점 내리막, 10대들의 소통 구조부터 이해해야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33746

[특별기획] 복음화율 3% MZ세대, 교회에 가장 바라는 점은?
https://www.goodnews1.com/news/articleView.html?idxno=404008

포스트코로나, 부모교육이 교회교육 돌파구
-목회데이터연구소, 예장통합 서울서북노회 교회학교 실태조사 결과 분석
https://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562

"목회데이터연구소는 5월 10일 ‘포스트 코로나시대 교회학교 전략 방향’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는 예장통합 서울서북노회(서울시 은평구, 일산 고양시, 파주 지역) 소속 총 215개 교회 목사를 대상으로..."

설문이 교회학교 실태조사인데 교회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교회학교가 성장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자들은 ‘세속주의 가치관 문화의 영향’(37%), ‘출산율 저하’와 ‘학원/공부로 인한 시간부족’(28%), ‘전도 부족’(27%),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부모의 교회 학교에 대한 인식 부족’(19%) 등이라고 답했습니다."

목사님 시각에서 보는 견해인데... 
교회학교가 성장하지 않은 이유 1번이 세속주의 가치관 문화의 영향 (37%)
교회학교라 함은 영유아부터 초등, 중등, 고등학교로 년수와 아이들 구성에서 영유아와 초등 학생이 구성이 많다고 보겠는데... 이 어린 학생들도 세속주의 가치관 문화의 영향이라는 견해는 너무 종교적 이분법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마음에 어려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어지는 설문 내용에서
"교회학교의 성장을 위해 교회학교 교육 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응답자의 90%가 동의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교회학교 교육을 개선해야 할까? 이에 대해, 응답자들은 ‘학원/공부보다 주일 교회학교를 우선시 하도록 인식 전환’(28%)과 ‘부모의 교회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28%), ‘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강화’(28%)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설문 응답 내용에서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이
교회에 다니시는 부모님은 아이들을 "학원/공부가 주일 교회학교보다 우선 순위가 되어져 있다." 이것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부모님이 바뀌어야 하는 것을 반증해 줍니다.

어떻게 보면 교회학교 주체인 아이들에게는 희망이 남아 있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결국 아이들을 뒤에서 조정하는 세속주의 가치관 문화의 근본은 믿음을 가진 부모님이라는 귀결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부모의 마음을 돌리는 길이 기도를 통해서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기도하는데 왜 믿음이 생기지 않는지?
왜 이 시대에 교회를 떠나는 아이들과 청소년과 청년과 청장년들이 되었는지?
우리 부모님이 기도하며 회개해야 한다고 뼈져리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시금 보수주의적인 서양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큰 특출난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그저 예배하고 기도하고 찬양합니다.
그 자리로 아이들을 초대하도록 하실까요~

어수선하지만 학교 학생들이 참여하고 독려하는 모슴은 어디나 동일하네요.
https://fb.watch/dHNJEaP2lJ/

어린 아이들과 See You At The Pole Pray
https://fb.watch/dHOaNnTAoC/

어쩌면 이런 것이 신앙의 유산이 되고,
믿음의 씨앗이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저도 형식적인 것을 지키는 것 때문에 많이 시험에 들기도 하였지만,
좀 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자유롭고 다양한 적용점이 표현될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