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백삼탕

2017. 1. 31. 12:40전통의학

다음은 암을 치료한다는 박달재 선생님의 책 <암 살 수 있다> 중에서......


청백삼탕에 대하여




- 에 대한 이야기 -




옛날 노인들의 말에 "무 한 개 먹고 트림 잘하면 속병이 낫는 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 무를 백삼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무로 어떤 암이든지 치료할 수 있다니 참으로 믿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로버트 죠칸즈 다쓰이시 박사의 글에서 발표 한 것처럼 일본에서 수만 명의 환자가 완쾌되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무란 무엇인가? 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옛부터 ‘무’ 없으면 반찬이 없을 정도로 무를 많이 먹었습니다. 동치미, 깍두기, 나박김비, 열무김치, 총각김치, 무말랭이, 무장아찌, 무소백이, 무채, 무나물, 가재미 식혜, 짠지, 단무지, 무시루떡, 무밥, 생선찜에는 으레 무가 들어갑니다.




겨울이면 땅을 파고 묻어 놓은 무를 꺼내어 쇠고기 국이나 동태국을 끓여 먹었으며, 무밥에 참기름과 굴을 넣고 비벼 먹기도 했습니다.이때는 우리들에게 암이란 존재는 몰랐습니다. 무 반찬이 사라지면서 암 같은 병들이 우리 몸에 들어왔습니다. 일본 사람들도 무를 매일 먹습니다. 단무지나 회를 먹을 때 함께 먹는 무가 그것입니다. 그리고 모리소바 국수에는 으레 무를 다져 넣습니다. 또 간장에 절인 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나는 이번에 이 글을 쓰면서, 어느 한국분이 쓴 기적의 암치료법이란 글에서, 자기가 암에 걸렸는데 옛날에 돌아가신 부친이 꿈에 나타나 무를 주면서 이것을 일 년 동안 끊지 말고 먹으라고 하여 이상히 여겼지만 일년동안 무를 가능한 대로 매일 많이 먹었더니 암이 나았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과연 무를 많이 먹어서 몹쓸 병이 예방되었다면 우리 조상들의 지혜는-대단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이 흔한 무가 왜 암을 낫게 할까 하는 것이 의문입니다.




이 시점에 암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암의 생성과정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습니다. 그런데 유전자(DNA)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 바이러스가 발생하면 아자치로산 인체의 1/3을 점유하는 코라민이 암을 발견하면 그 주위에 있는 것으로 암세포를 에워싸는 불가사의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암 바이러스가 있어도 암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런데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체세포가 의약품, 약품, 드링크, 인스턴트 속에 함유한 화학 합성물질 등에 의하여 체내에서 돌연변이를 일으켜 정상세포는 죽어 버리고 그 틈새에 변화된 암세포가 하나의 군단을 형성하고 자라게 됩니다. 또 여기서 분열된 암세포는 피를 타고 이동하다 합성변이체를 만나면 그곳에서 또 군단을 형성하며 이것을 암의 전이라고 합니다.




이 암은 섬유질로서 구리싱, 프로릴, 히드로키시프로링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암 세포 군단은 처음 3개의 변이체가 자리를 잡으면 사방으로 머리카락 같은 모세혈관이 작은 밤송이 가시처럼 뻗어 작은 혈관에 연결하여 산소와 양식을 공급받게 되는데 모세혈관 형성하지 못한 암 세포는 자연히 죽어 버리고 맙니다. 그러므로 우리 몸에 암 세포가 있어도 건강한 세포가 암 세포에게 자리를 빼앗기지 않으면 암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암을 수술하여 떼어 버려도 이미 전이된 갈고리 형의 암 세포는 약해진 세포 속으로 찾아가 다시 암군을 형성하게 되기 때문에 이 암 세포를 죽이기 위해 방사선, 코발트 60, 혹은 항암제 주사로 마이토 마이신(Mito Mycin), 아드리아 마이신(Adria Mycin), FUDR 등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항암치료는 의사들도 불신 할 정도로 효과가 없으며 약 20% 정도의 성공률밖에 없다고 봅니다.




사실은 수술 후 힝암치료에 견디지 못하고 죽어간 사람도 허다합니다. 항암 치료제 콜라겐을 투여해도 화학약품이기 때에 부작용과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 항암제는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무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에는 암을 죽이는 아미치로산 아자치로산과 같은 암 세포에게만 달라붙는 특수한 물질이 들어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암이 모세혈관으로 사방으로 뻗어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는데 아주 미세한 모세혈관을 피를 통해 도는 콜라겐의 일종이 서서히 막아버려 영양공급원을 막아버리고 아미키로산과 아자치로산을 증가시켜 이 모세혈관 속에 달라붙어 공급원을 차단하는 신기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모든 항암제는 암의 세포를 죽이는 작용을 하지만 사실은 정상 세포가 먼저 죽어 버리므로 환자는 점점 약해져 환자가 먼저 죽게 되는 것입니다.




놀랍게도 에는 인삼의 6배가 넘는 모나겐의 증식성분인 항암제가 들어 있고 무청에는 100g당 8,710의 비타민 Al.U가 함유되어 있으며, 당근의 V-A함량은 30.340(100g당 비타민)Al.U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항암 효과가 인삼의 수십 배가 넘는 것입니다.




화학합성제인 항암제는 100이 몸에 들어갔을 경우 단 10분의 1도 암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무와 같은 자연 식품에 함유된 항암 효과는 1이 있다 해도 1 모두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계속 복용하면 놀라운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 효과에는 콜라겐(인체에서 제일 단단한 단백질)의 증강을 촉진시켜 연령에 관계없이 청년의 신체와 같은 원동력이 됨과 동시에 체내에 들어온 청백삼탕이 화학 변화를 일으켜 30종 이상의 화합물질로 변화되는데 그 중에서도 아미치로산과 아자치로산과 같은 암 세포에게만 달라붙는 특수한 물질이 증식되므로 암 모세혈관을(암의 크기에 따라) 3일 만에 인체를 구성하는 건강한 세포로 변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3개월 후에는 암이 죽어 있는 것(활동하지 않는 것)을 CT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이 체세포가 암의 면역을 갖고 있기 때문에 두 번 다시 그 부위는 암에 걸리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작용 때문에 말기 암 환자라도 건강한 상태로 회복됩니다. 중환자라도 물을 마실 수만 있으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의 경우, 청백삼탕과 현미차는 하루 1리터 정도가 좋습니다. 10일 후부터 환자는 혼자서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100% 철저하게 실행한 분들은 쾌유되는 기쁨을 맛보지만 하다가 중지한 분들은 거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청백삼탕을 복용할 때 주의할 것은 항암제와 기타 의약물을 함께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암제를 투여하는 기간에는 시행해도 됩니다.






청백삼탕에 대하여



1. 이 글은 간암 수술을 받으신 남편을 두신 형수님의 친구분을 위하여 씁니다.


2. 간암을 극복하고, "암 살 수 있다" 라는 책을 쓴 박달재님은 세계적인 간 전문 병원인 미국의 U.S.C 병원에서 간암 말기 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병원 수술을 거부하고, 대체요법으로 완치되었고 그 완치 비결을 책으로 집필하게 되었다. 제가 COPY한 표지에는 출판사 명이 없네요. 책의 코드 번호는 ISBN 89-8114-114-2입니다.


3. 저자가 말기 간암 진단을 받은 후(저자의 부모님, 누이동생, 남자 동생이 간질환으로 별세한 상태에서) 간암을 고치기 위하여 백방으로 치료법을 알아보던 중, 로버트 죠칸트 다쓰이시 박사의 비법인 청백삼탕과 접하게 되고, 저자는 부인의 극진한 내조에 힘입어 청백삼탕, 현미차, 간장 백초환으로 간암을 완치하였다.


청백삼탕의 재료는 무우, 무청, 당근, 우엉, 표고버섯이고, 현미차는 현미 1홉과 물이다.


간장 백초환의 재료로는 삼백초, 민들레, 신선초, 돼지 쓸개다. 그런데 간장 백초환은 먹지 않아도 간암이 완치된다고 하니, 삼백초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을 듯 하군요.


4. 청백삼탕과 현미차로 모든 암, 고혈압, 당뇨, 백혈병, 백내장, 간장병, 심장질환, 급성 백혈병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관련이 있으신 분은 위의 책을 읽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저의 의견은 간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확신 합니다. 제가 여러 책을 접해보고 내린 결론 입니다.)


5. 책 내용 중 저자의 의견과 저의 견해가 다른 부분을 설명 드립니다. 청백삼탕을 다릴 때 전기 약탕기나 약탕관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하고(무공해 채소인 경우), 현미차를 볶을 때는 장독 뚜껑과 같은 두꺼운 옹기로 된 그릇을 사용하여 약한 불에 서서히 볶는 것이 효과가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때 현미의 온도는 섭씨 98도 이하이어야 합니다.(원적외선 배전법 적용)


6. 이 방법도 몸 속에 산소가 충만해야 된다는 전제 조건이 있답니다. 따라서 식후 30분 부터 30분 가량 걷는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꼭 필요하고, 초 땅콩도 만들어 드십시오.




***** 윗글에 덧붙이는 글 *****


가. 여러 각도에서 검토해 본바, 상기 책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서술된 의학 지식에서 오류가 발견된다.

- 저자의 약력이 소개되어 있지 않다.

- 상기 책이 다른 책에서 참고 문헌으로 소개된 것을 찾을 수 없다.


나. 본인이 만약 간암에 걸려 목숨이 경각에 달려있다고 가정하면, 간질환에 청백삼탕과 현미차가 효험이 있다고 확신은 하고 있지만, 그것에 목숨을 걸지는 않겠다는 인식에 도달하여 다시 글을 쓰게 되었답니다.


다. 제가 그럴 경우 기준을 삼을 책은 [기적의 암 치료법, 황봉실저, 서운관, 1995]이고 참고할 책은 [암세포가 없어졌다, 야기타아카쿠니, 자유문학사, 1998]  [암 식사요법, 막스거슨, 지식산업사, 1996], [암은 정복된다, 이영숙님저, (주)제이프로, 1999] 등입니다.


라. 현명한 판단을 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암 환자가 조심해야 할 음식
◆ 암 환자의 금기식(제한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많습니다.



그 중 가장 보편적인 의견들을 모아 봤습니다.
(일반적인 암 환자의 식사에는 가급적 육류를 하루 소모량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는 의견이나 항암 치료 중 환자의 식사는 고 단백 육류를 권장하는 의견이 지배적 입니다.)
과학적인 근거보다는 주로 경험치에 의한 것입니다





◇제한식품


1) 인공식품이나 인스탄트 식품- 여기에는 발암 물질인 방부제, 발색제, 각종색소 등의 첨가물과 흰 설탕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예) 라면, 과자, 빵, 햄, 소세지, 통조림, 버터, 마요네즈, 케찹, 청량음료수, 커피, 초콜릿 등


2) 동물성기름- 동물성기름은 피를 끈적끈적하게 함으로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에 차질을 가져옴은 물론 인체에 저항력을 떨어뜨려 암이 자라는 체질을 만들게 된다.

예) 돼지고기, 닭고기, 흑염소, 개고기


3) 조미료 ( 맛나, 다시다, 미원 등), 맛소금( 맛소금 대신에 구운 소금이나 죽염으로 대체), 설탕(백설탕 대신에 꿀이나 흑설탕으로 대체)


4) 자극적인 음식 - 너무 맵고, 너무 짜고, 너무 뜨겁고, 너무 찬 음식


5) 튀긴음식


6) 밀가루 음식 ( 통밀이나 우리밀로 대체)


7) 식용유 (올리브유, 참기름, 들기름으로 대체)


8) 절인 음식, 탄음식


9) 게 - 암(cancer)의 어원이 희랍어로 "게"에서 유래 되었으며 암의 형태가 "게"를 닮았다고 해서 금기시 하고 있으나 근거는 없다




○ 모든 찌개나 국의 국물은 멸치, 다시마, 표고버섯, 무우로 한다.

○ 소스는 무, 과일(배, 사과, 키위, 딸기...), 꿀, 깨, 현미식초, 레몬, 참기름으로 한다.

○ 요리법은 튀기는 방법보다는 굽기, 찌기, 끓이기를 한다.


○ 현대의학연구에 따르면 암에 걸리는 것은 소금에 절인 짠지, 절인 물고기, 튀긴 고기, 훈제품, 절인 육류, 곰팡이 낀 땅콩, 콩, 옥수수를 장기간 식용한 것과 관계될 것이라고 한다. 이런 식품들은 암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암 증세를 더 가중시킬 수도 있으므로 먹지 말아야 한다. 절인 제품에 있는 아질산염, 곰팡이 낀 땅콩의 아플라톡신은 암 유발성이 극히 강하다.


유선암, 장암, 전위선암 환자는 동물의 내장을 적게 먹어야 한다. 동물의 내장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 되여 있는데 중의의 견해에 의하면 지방함량이 너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열독이 생겨 병이 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 세 가지 암은 고지방음식과 관계가 크다.


수탉, 잉어, 돼지콩팥은 과민성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들로서 병을 가중시키거나 다른 기관에로 이전시킬 위험성이 있으므로 암 환자는 이런 음식들을 먹지 말아야 한다.



자라, 거북, 해산물은 영양가가 높다. 민간에서는 이런 음식들이 병을 심하게 한다고 하지만 관련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이런 식품들은 영양가가 비교적 높고 지방함량이 적으며 적지 않은 해물은 암 예방에 이롭고 엉킨 것을 풀고 막힌 것을 소통시킨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런 음식들은 보조적인 식료법에 아주 좋은 음식들이다.

그러나 이런 식품들은 대부분 한랭성 물질이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장과 위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장어류는 기름 성분이 많으므로 기름을 바싹 태우거나 탕으로는 기름기를 걷어내고 먹어야 한다.



계란과 우유가루는 영양가가 높고 먹기 편리하여 부작용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간암환자는 계란과 우유를 많이 먹으면 복통이 심해지고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게 먹으면 된다.



※상기와 같이 금기식이 있으나
 기력이 너무 약하고 체력이 약한 분이나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중인 환자는 금기식에 구애 받지 말고 무엇이든 먹어야 합니다. 암환자의 대부분이 영양부족으로 사망하기 때문입니다
-------------------------------------


청백삼탕 (야채수,야채즙) 만드는법-

 

재료=  1, 무 = 350g

          2, 당근 = 150g

          3, 우엉 =50g

          4, 무청 =4-5 줄기

          5,표고버섯 = 큰것 1개,혹은  작은것 2개.( 1인 2일분 의 재료임).

 위 재료를 깍두기 보다 조금 크게 썰어 스텐이나, 아루미늄 또는 유리로 된 큰 냄비에 넣고 물을 재료의 3배 ( 약 2,5L ) 정도 붓고 물이 끓으면 약한불로 1 시간 쯤 달여서1200mL의 야채즙을 구한다. 상온에서는 3시간이 지나면 상 하므로 반드시 냉장보관해야  한다. 매 식사 1 시간전에 200mL씩 복용한다.( 1 일 600mL)

  ( 위의 재료로 1 인 2 일분 1200m(청백삼탕)을 구하는 셈이다.) 상온에서는 3시간이면 변질되므로 반드시 냉장보관 해야한다.2일이 지난것은 폐기할것.

 주의할 점은 재료를 가감하거나 다른 재료를 첨가해서는 안되다. 경우에 따라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재료를 물에 담그거나 삶아도 안된다.

   # 청백삼탕이란 이름은 미국에서 목회중인 박달재목사가 명명한 이름으로 원조는 일본의 다테이시 가즈 박사가 30여년 전에 개발한것 같다. 야채수 라는 이름은 '면역,항염 야채수'라는 책을 쓴 식품 전문가 심재근 씨가, 야채즙은  '최신 야채수프 식이요법'이란 제목으로 김진형 이란 분이  일본의 다테이시 가즈 박사가 쓴 책을 번역하면서 붙쳐진 이름이 아닌가 한다 .어찌되었든 내용은 같다. 박달재 목사가 쓴 책에는 각 재료의 무계나 부피 등을 상세히 써 놓았기에 청백삼탕이라는 이름을 택한것이다.

청백삼탕은 우리 몸의 3 가지 기본인 체세포와 콜라겐, 칼슘의 균형을 맞춰주는 데 있다. 이로 인해 암이 낫고 만성병을 개선시키며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주는 작용을 한다

   # 다년간의 임상 경험을 통해 다테이시 가즈 박사는 각종 질병을 고치는 청백삼탕 건강법을 발표했다.면역,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생력으로 병을 극복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대처임을 각종 병증 설명에서 상세히 기록해 두었다.청백삼탕 건강법은 내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그래서 이 건강법이 세상에 등장한지 30년이 흐른 지금 까지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지도,모른다.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고 만드는 법도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청백삼탕 건강법으로 모든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 즐겁고 행복한 삶을 누리자.각종 병증 설명은 심재근 선생이 쓴 ' 면역 항염 야채수'라는 책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  현미차 건강법-

 

 청백삼탕의 효과를 보다 더 높이기 위해 다테이시 가즈 박사가 개발한 것이 현미차 건강법이다.현미를 타지 않도록 볶아서 끓인 물에 넣어 차처럼 먹는 방법이다.이렇게 만든 현미차를 수시로 마시면 우리 몸을 살리는 또 하나의 구세주가 된다.

 - 현미차 만드는 법 -

1, 현미를 진한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기름을 두르지 않고 프라이팬에서 저으면서 타지 않게 볶는다.더러는 톡톡 튀면서 튀밥처럼 되지만 상관없다.

2, 이와 함께 물 8홉을 끓여서 볶은 현미를 넣은 뒤 불을 끄고 5분간 그대로 둔다.

3, 현미를 걸러내고 그 차를 마신다.재탕은 걸른 현미를 8홉의 물에 넣고 5분간 끓인 뒤 걸러서 처음 것과 섞어 먹는다.

   #청백삼탕은 식사 30분 전에 현미차는 식후 2,30분 후에 마신다.식전에 마실 때는 15분 정도의 간격을 둔다.

    

      - 청백삼탕(야채수)건강법을 실천할 때 꼭 기억할 일.-

 

 다테이시 가즈 박사는 청백삼탕(야채수) 건강법을 실천할 때 주의할 점과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놓았다.

* 현미차는말기 암 환자나 당뇨병 환자가 아니면 무리하게 마실 필요는 없다.청백삼탕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단, 간장질환, 당뇨, 유방암, 자궁근종, 갑상샘,   암이 있는 사람은 청백삼탕과 현미차를 3--5개월만 함께 복용하면 좋다.

* 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은 아침과 저녁에 청백삼탕만 100cc 정도 복용한다.소변이 나오게 되면 30cc 가량 받아 청백삼탕과 혼합하여 마시면 더욱 효과가 크다.아침에 일어나서 소변을 받는다. 소변은 절대로 불결한 것이 아니다.

* 통풍 환자는 청백삼탕만 하루 600cc 복용한다.더러는 심한 발작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다. 이때는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 처방 약을 얼마동안 복용하고 1 주일 쯤 후에 처방 약을 중단하고 다시 시도한다.

* 항암제나 한방차, 비타민제, 건강식품은 2-3개월을 목표로 서서히 복용을 중단 하도록 한다.

*알레르기성이나 비후성 축농증과 화분증 등의 비염에 관해서는 증상이 나타날 때만 하루에 한번 비강에서 목구멍 쪽으로 청백삼탕을 흘려보낸다.단, 이것을 매일 해서는 안 된다.

*정신과나 신경과질환, 신경통, 류머티스 등의 증상과 교원병인 사람도 청백삼탕만 하루에 600cc정도 복용한다.

* 스테로이드제나 호르몬제 복용은 2-3개월 사이에 중단 할 수 있도록 노력 한다.

*고혈압약이나 신장약 복용은 가급적 1개월 안에 중단 하도록 한다.

* 간질 발작약은 3개월을 목표로 서서히 복용을 중단한다.

* 병원에 다니면서 링거는 맞지 않는게 좋다.심장과 간장을 나쁘게 한다.

* 혹시, 청백삼탕의 맛이 싫은 사람은 벌꿀을 약간 넣어서 복용해도 좋다.

*말기 암 , 그밖의 말기 증상인 사람들은 환자 본인의 소변을 아침에 30cc정도 받아서 청백삼탕 150cc에혼합해서 아침 식사전에 한번  3개월 동안 복용한다.

* 6개월 내지 1년에 한번은 반드시 소변과 혈액검사를 받도록 한다.

* 복통이나 출혈, 경련, 고열 등 특별한 증상이 없는 한 뢴트겐 검사나 조영제를 사용한 검사는 받지 않는 편이 좋다.

*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직,장암,폴립 화자의 99%는 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에 600cc 이상의 청백삼탕만 복용하도록 한다.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면 주먹만한    

  크기의 종양도 소멸될 것이다.

   

   - 청백삼탕 재료 5가지 ( 무, 당근, 우엉, 무청, 표고버섯)의 효능및 성분-

 

 무; 성미= 달고 맵고 차다.

      효능= 음식의 소화를 촉진한다.체한 것을 내려주고 열도 내린다.해독 작용도한다.돼지고기와 함께 쓰면 좋다.속이 냉한 사람은 많이 먹지 말것.

      성분= 옥시디아제: 발암물질 벤조피렌 분해, 해열과 갈증 해소,소화 촉진,염증에 효과.

      디아스타제: 위장을 튼튼히 하고 소화를 도움.

      아밀라아제:  면역력 강화, 소화 개선 효과 있음.

 

 당근; 성미= 달고 평하다.

       효능= 눈이 밝아 진다.피부 미용에 좋다,혈액순환 촉진.

       주의사항= 많이 먹으면 손발과 온몸이 노랗게 된다. (2-3개월 안 먹으면 저절로 없어진다.)

       성분= 베타카로틴: 콜레스테롤 저하,활성산소 제거.

       칼륨: 혈압을 낮춘다.

 

 우엉; 성미= 달고 차다.

       효능= 불용성 섬유질이 많아 장을 깨끗하게 하므로 대장암을 억제하고 오염된 피를 깨끗하게 한다.

       주의사항= 우엉에 많이 들어 있는 섬유질이 조개 바지락의 성분 중 하나인 철분의 체내 흡수를 막으므로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성분= 타닌: 진통 감소, 지혈, 노폐물 제거.

       섬유질(불용성)= 배변을 좋게 한다.

         아르기닌Z= 자양강장 효과.

 

 표고버섯 (천연 항암제);

       성미=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위 기능을 강하게 하고 피부 발진을 치료한다.암을 예방하고 골다공증을 치료한다.

       주의사항= 피부 발진인 홍역과 피부병이 오래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소아의 홍역 초기 피부 발진이 없을 때는 붕어와 함께 쓰면 좋다.

       성분= 렌티난: KS-2 항암물질이다.

       렌티오닌: 감칠맛의 향을 낸다.

       에르고스테롤: 비타민D 형성, 골다공증 예방.

 

 무청; 성미= 따뜻하고 맵고 쓰다.

       효능= 피로회복, 항암에 효과가 있다.뼈를 튼튼하게 한다.

       주의사항= 기가 허하고 혈이 부족한 사람은 많이 먹지 말것.

       성분= 비타민C: 항산화 효과,다이어트, 감기예방.

       글루코오스느레이트: 항암물질 함유.

       칼슘: 뼈를 튼튼하게 한다.

 

  * 청백삼탕의 효능을 제대로 나타내려면 재료의 영양 가치가 제대로 살아 있는 싱싱한것을 잘 골라야 한다.유기농 식품이면 더욱 좋겠지만 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으          시중에서 일반 야채를 구해  야채 세제에 담갔다 깨끗이 씻어 사용한다.

 

    2, -  6 미 섭생법 (六 味 攝 生 法) -(고 현성 김춘식 선생의 오행생식 인용)

 

 6곡을 적절히 배합하여 섭생하면 6장 6부에 고르게 영양을 주어 유기체인 우리몸을 건강하게 해 준다.

   1, - 재료 및 배합-

 

     1, 팥,보리쌀,혹은 통밀 중 한가지 선택. ( 간과 담의 기능을 좋게하는 식품)

     2, 수수(찰수수도 무방)  ( 심장과 소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식품)      

     3, 기장쌀이나 찹쌀.또는 검은쌀 중 한가지,(위장과 췌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식품)

     4, 현미쌀이나 율무.(현미찹쌀)중 한가지, ( 폐와 대장의 기능을 좋게하는 식품)

     5, 서리태 (검은콩)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좋게하는 식품)

     6 ,옥수수나 좁쌀 또는 녹두.(옥수수는 완전히 영근 것은 딱딱하고 맛도 없으므로 쪄 먹을 정도의 옥수수를 구해 쪄서 말렸다가 물에 불궈 밥에 같이 넣는다.

 

 배합법은 1-5 까지는각각 1홉, 6은 3-5홉을 배합하여 12시간 이상 물에 불군 다음 밥을 짓는다.흰 쌀밥만 먹던 사람은 처음에는 잡곡 전체량 만큼 흰 쌀을 섞어 밥을 짓고 차차 흰쌀을 줄여가면 된다.육미밥에 맛들이게 되면 나중에는 흰 쌀밥이 싱겁게 느껴진다.

  우리 몸의 건강상태에 따라 잡곡의 배합을 배로 추가할 수 있다.간이나 쓸개의 기능이 허약하거나 실해서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1번의 곡식을 2배로, 심장이나 심혈관 계통의 질환이 있으면 2 번의 곡식을 ,위장이나 췌장기능이 약하면 3 번의 곡식을, 폐나 대장의 기능이 약하면 4 번의 곡식을, 신장(콩팥)이나 방광의 기능이 허약하면 5 번의 곡식을 2 배로 배합한다.6 번의 옥수수나 좁쌀 등은 아무리 많이 배합해도 탈이 없는 성미의 곡식이다.

 음식도 음양 오행 상생 상극 원리에 의해 한 가지만 집중 섭취하면 건강에 해를 줄 수 있다.예를들면 1 번의 곡식인 팥이나 보리 밀로 된 음식을 오래 섭취하면 위장이나 비장(췌장)기능이 약해져 위산과다,위궤양 속쓰림 기타 무릎 관절 통증이오고,(목극토의 원리),2 번의 수수나 쓴맛의 식품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폐나 대장의 기능이 약화 되어 퍠 대장의 허실로 인한 각종 질병이 유발할 수 있다.(화극금 원리).3 번의 기장쌀 찹쌀 검은쌀이나 단맛의 식품을 과잉 섭취하면 신장이나 방광기능이 약해져 소변불리, 골다공증, 손 발 부종, 시력감퇴, 심지어 정력감퇴가 올 수 있다(토극수 원리). 4 번의 현미쌀 율무쌀이나 매운 맛의 식품을 과잉 섭취하게되면 간이나 쓸개(담낭)의 기능이 저하되어 간이나 쓸개로 인한 모든 병이 올 수 있다.(금극목 원리). 이렇듯 모든 음식은 편식을 하면 건강을 약화 시킨다.건강한 사람도 늘 고르게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위의 설명을 참조하여 꾸준히 시행하면 건강을 되 찾을 수 있다.그리고 하루에 1 시간 이상 꾸준히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운동을 할것.

 

2, - 6장 6부를 영양하는 식품들-

 

   1, 간장과 담낭을 영양하는 식품들 -( 신맛,고소한맛,)

 

      곡식; 밀, 푸른팥,보리,메밀,동부,강낭콩,완두콩.

      과채류; 부추,깻잎,들깨 참깨,키위,딸기,포도,자두,사과,호두,잣,땅콩,귤,신김치,신동치미,모과,파인애플

      육류; 개,닭,계란,메추리,동물의 간,멍게,

      기타; 오렌지쥬스,식초,마아가린,유자차,참기름,들기름,오미자차.

 

   2, 심장과 소장을 영양하는 식품들 (쓴맛)

 

      곡식; 수수

      과채; 근대,냉이,상추,쑥갓,더덕,샐러리,자몽,은행,취나물,고들빼기,쑥,도라지,씀바귀

      육류;  염소고기,칠면조,곱창,쓸개

      기타;  짜장,쑥차,초코렛,커피,홍차,영지차,각종 술,작설차,선지국.

 

   3, 위장과 비장을 영양하는 음식 (단맛,향내나는 맛)

 

      곡식; 기장쌀,찹쌀,백미

      과채;  호박,고구마,연근,미나리,대추,곶감,감,망고,참외,멜론,무화과,시금치

      육류;  소,토끼,동물의 지라,비장 위장

      기타;  흑설탕,포도당,엿,캬라멜,사탕,신곡(누룩),맥아(엿기름),꿀,구기자차,대추차,두충차,식혜,인삼차,칡차,결명자차.

 

   4, 폐와 대장을 영양하는 음식 (매운맛,비린맛)

 

       곡식;  현미,율무

       과채;  복숭아,배,양파,배추,마늘,무말랭이,무,달래,생강,파,매운풋고추

       육류; 말고기,연어알,생선,조개류,동물의 허파 대장,

       기타; 고춧가루, 후추가루,박하,겨자,율무차,수정과,생강차,어성초,계피차,박하차.

 

   5, 신장과 방광을 영양하는 음식 (짠맛,고랑내맛)

 

       곡식; 서목태(쥐눈이콩),서리태,콩

       과채; 두부,수박,각종 해초류, 김,미역,다시마,파래,마,밤,콩떡잎

       육류; 돼지,고래,해삼,멸치,콩팥

       기타; 된장,간장,치즈,두유,장아찌,소금,두향차,굴젖,새우젖,명란젖 등 각종 젖갈류.

 

   6,심포장과 삼초부를 영양하는 음식 (떫은맛,담백한맛)

 

       곡식; 옥수수,녹두,조

       과채; 바나나,토마토,토라느우어으감자,오이,콩나물,아욱,버섯 ,죽순,우묵,숙주,당극,고사리,가지,도토리,아몬드,양배추

       육류; 양고기,오리,명태,번데기,꿩,낙지,오징어

       기타; 키토산,화분,로얄제리,알로에,요쿠르트,우롱차

 

  3, - 각 장부가 허약할 때의 육체적 증상 -

 

   1, 간장 담낭이 허약할때; 눈,목,편도선,근육,환도관절통,발,손발톱,고관절,간 담 경락( 신맛 고소한 맛의 식품을 집중적으로 섭취)

   2, 심장 소장이 허약할 때; 혀,얼굴,팔굽관절,(엘보우통증)상완,견갑골,혈액순환(빈혈,생리불순,수족냉증,손발저림) 심 소장 경락(쓴맛의 식품 집중 섭취)

   3,비장 위장이 허약할 때; 입술,허벅지,살(지방 비개살) 슬관절(무릎),복부,유방,개기름,각종 위장병 ,당뇨,배꼽주위 적 취,구취,(단맛 식품 집중 섭취)

   4, 폐장 대장이 허약할 때;  코,피부,맹장,직장,항문,가슴,손목관절,하완,폐 대장경락 (매운맛의 식품 집중 섭취)

   5, 신장 방광이 허약할 때;  귀,치아,뼈,골수,자궁,난소,생식기,생리통,소변,허리,오금,종아리,발목,힘줄,신장 방광 경락 (짠맛의 식품 집중 섭취)

   6, 심포장 삼초부가 허약할 때;  마음,생명력,저항력,순환기능,신경,홀몬,전립선,임파선,갑상선,림프,손,어깨관절 (떫은맛 식품 집중 섭취).

 

 

 

 3,각 종  산야초- ( 전동명 교수의 '산야초' 에서 인용)

 

 

 

 

   1)가시 오갈피,-  -가나다 순-

 

      성미; 맵고 쓰고 따뜻하다.

      효능; 간과 신장기능을 보함,중풍,신경통,요통에 좋다.가지와 뿌리 달인 물로 누룩술을 담가 장복하면 불로장생한다.

              잎과 뿌리 껍질을 살짝 되쳐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물을 붓고 달여 꿀을 타서 마신다.

      채취; 5-7월에 줄기, 10월에 뿌리 채취 그늘에서 말린다.

 

     2)곰보배추(여지초)

 

     성미; 맵고 서늘하다.독은없고 2년생 풀이다.

     효능; 해수,천식,기관지천식및 염증,폐,대장으로 인한 질병,해독,해혈,토혈,혈뇨,자궁출혈,복수 백탁,담을 제거,옹종독 제거,머리비듬 머리빠짐,치질,악창,음부습진,진     복부팽만,인후종통,혈액순환촉진,피부가려움증,변비,축농증,아토피성 피부병등에 효험이있다.

     채취 및 복용; 3-5월에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늦여름에서 가을 사이에도 채취한다. 1일 10-30g을 달여서 복용.

     *  피부가려움증에는 생즙을 꾸준히 바른다.

     *해소 천식에 건초 500g+감초약간 대추10개정도 넣고 달여서 차처럼 마신다.감주로 만들어 온 가족이 복용하면 좋다.

 

 

    3) 구기자,

 

      # 효능; 신장기능이 허해서 오는 음위증,몽설,유정,요통,소변빈삭,남자 불임증,귀와 눈이 밝지 못한데 유효,토혈,하혈,치질(찜질한다),시력감퇴,야맹증,양기부족으로으      허리 다리가 시큰거리고,쑤시고 아픔며 5로 7상일때.

     #구기자 茶,= 어린잎을 건조해서 달인 구기자차는 모세혈관강화하고  혈압을 조정한다. 할성산소 소거작용으로 고혈압 저혈압증에 잘듣는다.동맥경화 예방,견비통,두

           통, 수족 저림 등이 해소된다.

     # 구기자 酒 = 건조한 구기자에 설탕이나 꿀과 소주를 부어 몇 개월 숙성시켜 복용(강장효과),

     # 열매를 햇볕에 말려 가루내어 더운물에 울궈 마신다.눈을 밝게하고 피로회복에 도움,면역력이 증강됨.

     # 구기자 초절임 (권장 사항) ; 현미식초나 사과식초 500g 구기자 100g 꿀 300g을 고르게 섞어 밀봉 10일-1개월이 지나면 초절임이 된다.1-2 수저 씩 복용한다.또 절임액은 물 2배를 희석해서 마신다.냉장보관 안해도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면 1-2년간 두어도 된다.눈의 피로, 당뇨병,고혈압,노안, 두통,견비통,수족냉증,비만증,식욕부진,위장허약,변비,해소 천식,피로회복,정력증강에 도움.

     #구기자잎은 푸를 때 뜯어 그늘에 말려 혈압강하제, 보약으로 쓴다.

     #지골피는 식은땀 해수,천식,토혈,코피,소변혈,혈압강하에 쓴다.물에 달여 식간에 또는 음료로 꾸준히 복용하면 좋다.비장이나 위장이 허약자는 복용하지 않는게 좋다.

     # 채취시기; 열매= 늦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잘익은 과일 채취, 익는대로 따서 열매꼭지는 제거 주름질 때 까지는 그늘에서 말리고 햇볓에서 단단하게 말린다.

                     잎= 봄 여름에 무성했을 때 채취.

                     뿌리= 봄에 입춘 지나 해동하면 채취하여 흙을 털어내고 뿌리의 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4)까마중(까막사리,다량사용 금지)

 

     # 반드시 달여서 먹어야 효과가 있다.생으로 먹으면 효과가 별로 없다.

     # 성미; 맛은 쓰고 성질은 차고 독은 없다.

     # 효능; 항암 작용, (주로 간암,자궁암,난소암 등)항염증작용,혈당강하 작용,혈액순환 촉진작용,부종,치질,치핵,복수,해열,해독,급성 편도선염,이질,피로회복,백대하,고환염,타박상,종독,정창,옹종,단독,타박염좌,만성 기관지염,급성 신염,

     # 채취및 용법; 여름-가을 사이 전초 채취 건조시킴.1일 20-40g을 물로 달여 복용.

     # 통풍에는 뱀딸기와 같이 달여 사용한다.

     # 각종 암에 생것 전초 75g( 건조 75g),생 반지련(채송화)150g,지치 20g을 달여서 1일 2회 꾸준히복용.

 

      5)꾸지 뽕나무 (산 뽕나무)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고 독은 없다.

      #효능; 부인 붕중혈결,학질,혈액순환,관절통,황달,타박상,정창,고창(간장병으로 인한 복부부종)기침,객담,요통,결석제거,근육이완,비허설사,습을 배출시킴.

      # 용법; 37,5-75g을 물로 달여 복용.

      # 임산부는 복용 불가.

      # 신을 보하고 (신장기능)근육과 힘줄을 푼다.경락소통,신허로 인한 청력 장애, 시력(원시 근시)회복,

      # 식도암,위암,결장암,직장암 같은 소화기관의 암에 주로 쓰고 폐암 간암에도 쓴다.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을 쓸 수 없는 환자에게 써서 좋은 효과를 보았다.

      #여러가지 치료법은 전동명 선생의 '산야초'검색 '천연물질 대사전' 참조

 

    6) 개똥쑥(잔잎쑥,黃花蒿)

 

      #성미; 맵고 쓰며,서늘하고 독이 없다.( 철 칼슘 성분 다량 함유)

      #효능; 항암작용,기존 항암제  보다 1200배 강함. 미국 워싱턴大 연구팀이Cancer Leters 저널에서 밝힘. 중의학에서는 2000년 이상 사용해왔다.북반구에 약250여종 , 우리나라에도 25종이 분포하고 있다. 항암작용외에 결핵의 潮熱,盜汗, 소화불량, 胸悶 복통,학질,간헐열,소아熱瀉,혈압강하,해열작용 및 피부진균 억제,진해 거담 천식을 다스림. (간,폐, 위에 작용) 각종 암증에 사용.비만 억제 작용, 담즙분비 작용, 면역조절 작용,혈변,토혈,황달,류머티즘,각종 피부병,가려움증,고혈압,당뇨병,피멎이,열내림,항산화,항균작용 등등...

      # 복용;1일 12g 정도 달여3회 이상 음료수 대신 꾸준히 복용.

 

    7) 느릅나무

 

      # 효능; 陽明經,太陰經에 작용,항암작용,(각종 암),위궤양,방광염,요도염,소변불리,소변血,부종,종기,악창,옴,버짐,丹毒,기관지염,마른기침,장내 기생충 제거등등...

      #위암,위궤양= 느릅나무 껍질 30g에 물 300ml 붓고 달여 1일 3회 나누어 복용.

      # 방광염,요도염= 느릅나무 껍질과 옥수수 수염 각 30g을 물 300ml 붓고 달여 1일 3회 나누어 복용.

      # 채취; 이른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어 겉 껍질은 버리고 속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려 보관.

      # 성미; 맛은 달고 평하다.

 

    8)달맞이 꽃 (당뇨병,고혈압,비만증,각종 암)-

 

      #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 효능; 감기,인후염,당뇨병,비만증(다이어트),암세포 억제,고혈압,고지혈증,기관지 천식,기관지염,피부염,동맥경화,코레스테롤치 저하,위장병,신경통,근육통,심장신경 증 진정,뇌부종,오줌 내기.근골을 강하게 하고 풍사를 몰아내며 습사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채취;  늦 여름-가을에 뿌리 채취,봄에 어린 싹은 반찬으로도 좋다.

      # 뿌리 껍질과 잎을 우려낸 물은 심장신경증을 진정시키고 기관지천식을 진정, 뇌부종,감기,인후염,피부염,오줌내기 약으로 쓴다.

      # 씨앗기름은 당뇨병 고혈압, 비만증,고지혈증,암세포 증식 억제,동맥경화증,신경통,근육통에 쓴다.

      # 달맞이꽃 씨앗 기름에는 인체에서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는 지방산인 리놀산,리놀렌산,아라키돈산 같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감마리놀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자연계에서는 모유와 달맞이꽃 기름에 만 들어있다.감마리놀산은 혈액을 맑게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떨어 뜨리며,특히 비만증에 효과가 있다. 사람의 뒷 머리와 등골의 움푹 패인 부분에 "부라운 파트"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체중과 체온을 조절하는 일을 한다. 이 부라운 파트가 제 기능을 잃게 되면 체중을 조절할 수가 없게되어 살이 찌는 것이다.감마리놀산이 부라운파트의 기능을 정상회복 시키고 신진대사 및 잉여 영양분을 소비시키는것을 도와준다.

 

   9) 당근

 

     #효능; 암 예방,노화방지,고혈압,심장병,면역력 증강,해독,감기,알레르기 질환,당뇨병,빈혈증,동맥경화,각종 대사장애,시력보호,탈모예방,간장질환,신장질환,유즙부족,전립선염,후두염,변비,각종 냄새 제거,비만증,설사,불면증,손발냉증,굳은 관절 등 몸을 덮혀주는 양성 식품이다.

    # 당근과 양배추즙을 매일 마시면 3-4개월 후 부터 눈의 피로가 없어지고 불면증 변비 설사도 없어진다.손발이 따뜻해지고 굳은 관절이 풀리고 통증도 없어진다.탈모도 원상이 되며 혈변 빈혈증상도 없어진다.

    # 활성산소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은 홍당무 잎,빨간무 잎,우엉뿌리 순으로 당근잎이 월등하다.절대 버리지 말것.

 

    10)더덕

 

      #성미; 달고,성질은 따뜻하다. 독은 없다.

      # 효능; 피로회복 촉진,진해 거담작용, 콜레스테롤 감소, 해독, 만성 기관지염,폐결핵,폐농양,편도선염,구갈,토혈,폐열기침,유선염,대하,부종,유즙 분비촉진,라력,두통,현기증

      # 채취; 봄 부터 가을 사이에 캐어 씻어 햇볕에 말린다. 1일 25-100g 물로 달여 복용.

      # 폐농양=  더덕 인동엽 1일 25-100g을 물로 달여 복용.

      # 편도선염= 더덕 민들레 각 5돈 물로 달여 복용.

      # 폐열 해수= 더덕 20g 날것은 5 뿌리 물로 달여 매일 차 마시듯 복용.

 

    11) 도꼬마리-( 창이자)

 

      # 효능;  항암작용,건선,비염,고혈압,축농증 切酒, 옴,치통,팔 다리 경련 鼻淵 (콧물),연주창,나병,뇌농양,전립선염,무좀,화농성 피부염,습진,백납,피부괴양,부비강염,중이염,치루,중풍

      # 용법; 만응고=단오 떄 줄기와 잎을 채취 씻어 말려 오래 물로 달여 고약을 만든다.모든 종기 악창,치통,축농증,중이염,습진,두드러기,피부병에 바르거나 차처럼 따뜻한 물에 타서 꾸준히 복용.

      # 주독 풀때= 도꼬마리씨앗(창이자)100개 쯤을 은근한 불로 볶아 물로 달여 차 처럼 마신다.독성이 약간 있으므로 대량 복용은 금물, 복용후 어지럼증 두통 무력감이 오면 일시 중단했다가 소량으로 다시 도전,1년 쯤 꾸준히 복용하면 몸안에 쌓인 주독이 모두 풀려 술을 멀리 하게된다.

      #  백납(백전풍)= 줄기와 잎을 달여 만응고를 만들어 오동나무씨만 하게 알약을 만들어 20-30 알씩 1일 2-3회 복용.각종 육류와 술,커피,밀가루로 만든 모든 제품(인스턴트 식품류)은 절대 먹지말것,꾸준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볶은 씨앗 달인 물 또는 씨앗 가루를 오래 장복하면 골수가 튼튼해지고 눈과 귀가 밝아지고 머리카락이 검어지며 무병장수한다.

 

  12) 도라지 ( 桔梗)

 

       # 성미; 쓰고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 효능; 가래,기침,기관지염,인후통,폐병,복수,유행성 이하선염,간경변증,심장 핏줄계통병,옆구리 통증,복부팽만,장염,하리,적,취,복중냉통,각종 피부병.

       # 채취; 봄,가을에 채취 뿌리만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1일 3,75g -7,5g을 물로 달여 복용,또는 가루나 환을 지어 복용

       # 도라지茶= 말린 도라지 귤껍질 각 600g을 가루로 만들고 꿀 1,2kg 설탕 300g을 섞어 밀봉한 뒤 10일 후 부터 끓인 물 1컵에 1 찻술을 풀어 마신다.

 

    13)돼지감자(菊芋,뚱단지)

 

       #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 효능;  당뇨병,비만증,변비,골절,타박상,지혈,천연인슐인 보고

       # 채취;  가을에 채취,햇볕에 건조,분말로 장기 보관 가능,가루생식으로 좋다.

       # 술을 담글 때=  껍질째 깨끗이 씻어 약간 말린 다음 30도 소주에 담가,3 개월 후 부터 취침 전에 취하지 않을 정도로 복용.

       # 보관=  수용성이므로 흙이 묻은 채 보관해야한다.물로 씻어 보관하면 곧 시들고 영양도 파괴된다.필요시 물로 씻어 껍질째 날것으로 복용.

       # 특히 당뇨에 (췌장기능)효과가 좋은 천연 :이눌린"이 돼지감자에 20%함유함.

 

    14)둥글레

 

      # 효능; 허약체질,자양강장에 효과,폐경 위경에 작용,구갈,자한,식은땀,골증,당뇨병,심근쇠약,고지혈증,폐결핵,마른기침,구건,협심증,빈뇨증,시력 청력감퇴.

      # 채취; 봄이나 가을에 채취,줄기와 잎 수염뿌리는 떼어내고 겉 면에 점액이 나올 때 까지 햇볕에 말린 후 가볍게 두드려 잔 털을 떨어뜨리고 다시 누렇게될 때 까지 햇볕에 말린다.자주 두드려 준다.또는 수증기에 쪄서 유연하고 광택이날 때 까지 햇볕에 말린다.통풍이 잘되게 저장하고 곰팡이 조심한다.

      # 둥굴레 茶 는 카페인 성분이 없어 신경쇠약이나 불면증환자에게 좋다.커피,홍차,녹차 등은 카페인을 함유함.

 

    15) 마늘 (大蒜 대산)

 

       #성미; 맵고 따뜻하다.

       # 효능; 强精,强將,항암,피로회복,소염,건위,이뇨,노화방지,동맥경화 예방,면역력 부활,심장 보호,식중독,자궁 수축,급 만성대장염,세균성 이질,위산부족,장염,고혈압,백일해,유행성 감기,피부화농성 염증,설사,소화촉진,이질,학질,옹저 종독,적취,이뇨,감기예방,살균작용(알리신) 등등---

        #  1일 6g-12g 을 물로 달여 복용 또는 불에 구워 복용.

        #  마늘과 꿀을 같이 먹으면 안된다.산전 산후,눈병,구치후설,폐열,위열,간열,신열(腎火),기혈허약자는 복용않는것이 좋다.

        # 병증별 각종 치료법은 산야초 전문가 전동명 교수의 '산야초' 검색 .

 

     16)모과

 

       #성미; 시고 떫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은 없다.

       # 효능; 중풍,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동통,근육긴장,요 슬통,근육긴장으로 목이 뻣뻣할 때,(좌우회전 불능)두드러기,모유부족,이질,설사,복통,구토,다리에 쥐 날때 관절염,앉은뱅이,주근깨,아토피성 피부염,수족염좌,피로회복,식욕증진,자양강장,진통,부종,뼈마디 아픔,더위 먹었을 때,각기병,기침,거담,각종 신경통,목 쉰데,토사곽란,급성황달형 간염,추간판 탈출증(주사제).

       # 채취; 9월-10월에 잘 익은 과일을 따서 펄펄 끓는 물에5-10분 익힌 후 건져내어 겉 껍질이 쭈글쭈글해 질때 까지 햇볕에 말린다.세로로 2-4 조각으로 쪼개어 빨갛게 될때 까지 다시 햇볕에 말린다.밤이슬이나 서리를 맞히면 색갈이 더욱 산듯해 진다.1日 6-12g을 물로 달여서 장복한다.환을 짓거나 가루로 복용해도 된다.

       # 날것을 먹으면 치아가 상한다.철(쇠)을 산화 한다.위궤양 ,변비,소변량이 적거나 붉은 색을 띄면 복용불가.

 

     17)민들레 (蒲公英)

 

      # 토종 민들레= 꽃 받침이 뒤로 젖혀지지 않고 위로 향했으며 꽃이 이른 봄에만 핀다.

      # 서양 민들레= 꽃 받침이 뒤로 젖혀져 아래로 향했으며 꽃이 따뜻한 지방에서는 일년 내내 피어 번식력이 강하다.

      # 효능; 가나다順= 가래,간염,감기,감모발열,강장보호,강정제,갱년기장애,건선,건위,결핵,골수염,근골강화,급 만성 부비강염,급성 결막염,기관지염,유선염,乳癰(젖멍울) 췌장염,편도선염,화농성 감염증,기침,기관지염,나력,늑막염,다발성 모낭염,단독,담낭염,대장염,대하증,림프절염,만성간염,만성위장병,버짐,변비,복통,부종,소변불통,소화불량,수종,식욕부진,식중독,신경통,심장병,십이지장궤양,안질,요로감염,위궤양,위산과다,위암,위염,위통,유선염,유즙결핍,유행성 이하선염,인후통,임파선염,전염성 습진,지방간,천식,충수염,치은염,치질,콩팥결석,폐결핵,피로회복,피부병,해독 해열,화상,회복기 환자 영양식 등등 오장에 고루 영양하므로 만병통치의 흔하면서 신기한 약용식물중의 하나임.

       #채취; 꽃이 피기전 꽃망울이 있을 때 뿌리채 캐어 흙을 깨끗이 씻어 말린다.

       # 민들레 술=꽃망울 또는 뿌리(잎 포함해도 됨)로 담근다.3-5월 사이 꽃이 만개하기전이 좋다.生이든 건조든 관계없이 30도 이상 술에 담가 (설탕 첨가) 1개월 후 부터 복용,건위,정장,이뇨,해열,천식,거담에 효력.

      # 乳癰(유옹,젖멍울,젖앓이) 치료에 聖藥,= 민들레 2,인동초1의 비율로 술 (적당량)붓고 물로 끓여 복용.

      # 토종 외래종 관계없이 중금속에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환경의것을 채취 하는게 중요하다.

 

    18) 부추(구채(부추구나물채),起陽草,정구지)

 

      # 성미; 맵고 약간 시고 따뜻하고 무독함.

      # 효능; 보익간신(補益肝腎)신허양위(腎虛陽萎),난요슬(暖腰膝),뇨탁,대하청희,오줌내기,설사멎이,강장흥분,피멎이,토혈,코피,위장염,기관지염,무월경,신경쇠약,소변빈삭,허한성복통(虛寒性腹痛),딸국질,급만성신염,스태미너 증강,빈혈,감기예방,냉증,정액부족,무정자증,음위증,유정,빈뇨,유뇨증,요슬산통,설사,임증(淋症)백탁.

      # 간,신(肝,腎)에 작용.

     '# 임상응용' 1, 보신장양(補腎壯陽)=  신양허로 명문화쇠(命門火衰)하여,남자의 발기부전,조루등의 증상,여자는 하복부 냉으로 대하일때.파극(巴戟)12g,음양곽(삼지구옆초)20g,녹용4g,숙지황8g을 배합 달여서 복용.

           2, 난요슬(暖腰膝)=  신장기능 허약으로 허리와 무릎이 차고 아프며 혹은 풍한습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사지마비 동통증상과 허리 무릅 다리가 은은히 아픈 증상에는 두충,선모,속단 각12g과 독활 6g을 사용함.소변이 탁하고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단방으로 쓰거나 차전자를 배합한다.

          3,코피=  1회 생즙 200ml에 설탕이나 꿀 적당량 넣어 복용.

          4,허한성 복통= 부추씨를 볶아서 가루내어 환을 만들어 복용.

          5, 완고한 딸국질=부추씨를 가루내어 1회 4-8g을 복용.

          6, 급 만성 신부종=잎을 달여서 복용,3일후 부터 소변량이 증가하며 ,부종이 내려가고 식욕이 늘고 가슴뛰는 증상 어지럼증 혈압상승증상이 개선된다.

          7, 양위(陽萎)= 소의 음경 1개,음양곽 20g,토사자15g,부추씨 25g의 비율로 환을지어 복용.

          8, 정액부족,무정자증=흰 죽을 쑤어 1회 10g을 가루내어 죽위에 뿌려서 취침전 복용,꾸준히 하면 효력이있다.

 

     19)비단풀(地錦草등 50여가지 이름이있음)

 

       # 성미;  쓰고 떫고 성질은 평하고 무독함.

       # 효능; 열을 제거하고 해독하며 혈액순환촉진,지혈,습 열사 제거,유즙분비 촉진한다.황달,장염,혈변,해수시의 출혈,붕루,옹종정창,설사,치질출혈,독사교상,머리부스럼,소아감적,적리,혈뇨,외상출혈,모유부족,각혈,만성기관지염,세균성이질,대상포진,자궁출혈,악창,어혈,이뇨,위장을 튼튼하게하고 각종 암에 유효하다.

       # 복용=  1일 4-8g을물 1,8L 붓고 은은한 불로 반으로 졸여 복용,또는 가루내어 복용.외용약으로 쓸때는 가루를 뿌리거나 생으로 짓 찧어 도포한다.

       # 이질=  말린 비단풀 80-120g을 물로 달여 설탕을 넣어 복용한다. 복용량은 좀 많아도 관계없다.

 

     20) 뽕나무(산뽕나무)

 

      # 성미; 쓰고,달고,성질은 서늘하고 독은 없다.

      #  효능;  고혈압,관절염,당뇨병,지혈,수종,기관지천식,구갈,각기,두통,진해,해열,기관지염,이뇨,무좀,중풍,토혈,대변을 무르게하고,머리칼을 검게,혈허증,음허로 진액이 부족하여 입이 마르며 갈증이 날때, 간양(肝陽)이 왕성하여 어지럽고 잠이 않올때 결막염,이명,혈허변비,연주창,외상출혈,급성유선염,비만증,고지혈증,식은땀,사지경련,팔이 쑤시는데,부종,사지마비,류마티스관절염,

    21) 오디(桑심子)= 신장,간,심경에 작용함.陰血補,益津液,利尿,軟大便,머리칼을 검게,구갈,간실로 어지럽고 잠이 않올 때,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이명,혈허변비,연주창.

       # 복용; 1일 9-30g을 물로 달이거나 膏로 만들어 먹는다.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 채취= 늦봄부터 초여름 사이 익기 시작하는 열매를 따서 햇볕이나 건조실에서 말린다.

        *桑葉(상엽,뽕잎)=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서늘하다. 폐경 간경에 작용,풍열을 없애고 혈열을 내리고 출혈을 멈추고 눈병을 치료함. 결막염,고혈압에 쓰고 1일 6-12g을달여서 복용.

       # 채취= 가을 서리 내린다음,잎을 따거나 떨어진 잎을 모아 햇볕에 말린다.

       # 桑枝(상지,뽕나무 가지)=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간경에 작용,풍습을 없애고 이뇨,관절을 부드럽게함,팔이 쑤시는데,사지경련,각기,부종,고혈압,사지마비,류마티스성 관절염등등---,복용은 1일 10-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 채취=  봄,가을,겨울에 가는 가지를 잘라 햇볕에 말린다.

       # 桑白皮(상백피,뽕나무 뿌리 껍질,동쪽으로 향한것이 좋다)=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간경에 작용,폐열을 내리고 해소천식,소변이 잘나오게하고,혈담,부종,소변불리,고혈압,기관지천식,기관지염   복용은  1일 6-12g을 물로 달여 복용 또는 가루내어 먹거나 환을 지어 복용.

       # 채취=  봄 부터 여름사이에 뿌리를 캐어 겉 껍질을 긁어 버린 다음, 속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다.

       # 桑枝茶( 뽕나무 가지 차)=  봄에 잎이 돋기 전에 베어서 볶아 물에 달여 마신다.풍습,수기,각기,기침,상기,소화불량,이뇨,고건,팔이 저리고 아픈 증상 등에 좋다.

       # 잎은 갈라진 가새뽕잎이 제일 좋다.여름과 가을에 재차 난 잎이 좋고 서리 내린 이후에 따서 쓴다. 효능은 혈당 억제와 당뇨병 예방 치료,암 발생 억제와 치료,염록소 유도체가 암세포를 파괴해서 치료함. 장내 유해세포의 발생 억제,혈압 강하와 중풍 예방,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중성지방 감소,혈관과 간장의 지방 축적 감소,뇌혈관 강화,혈관 내 지방 제거와 동맥경화 치료,노화 방지.

       # 桑根白皮(뿌리 껍질); 아무 때나 채취하는데 땅위에 드러나 있는것은 사람을 상하게 한다,땅속에 있는 뿌리를 캐어 겉 껍질을 스텐칼이나 대나무칼로 긁어 버리고 속에 있는 흰 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동쪽으로 뻗어간 뿌리가 더욱 좋다.(본초강목) 수태음 폐경에 들어가서 폐기를 사한다,오줌을 잘 나게 하려면 생것을 쓰고 기침에는 꿀물에 축여 찌거나 볶아서 쓴다.

  # 식품 비방

 

   1, 해수 천식 환자=  상백피 37,5g 구기자 뿌리 37,5g 감초 약 20g을 노랗게 볶아 가루를 만들어 10g+ 쌀100톨로 묽게 죽을 쑤어 매 식간 1일 3회 복용,장기간 복용하면 감기및 기침할 때 피 섞여 나오는것도 치료된다.

   2, 당뇨병 및 갈증 또는 산후하혈=  桑白皮 75g을 노랗게 볶아 삶은 물을 차 마시듯 복용.

   3,  모발탈락=  1일 분량= 상백피 600g 삶은 물로 아침 저녁 머리를 감는다.

   4,  소아의 혀가 붓거나 침을 흘릴 때,온 몸에 빨간 단독(丹毒)이 났을 때 상백피 600g에 물 1,8L 붓고 절반이 되면 그 물을 자주 마신다.

     # 중풍 예방및 치료,강정,눈이 밝게,검은 머리털이 나게하는데=  연한 뽕잎을 그늘에 말린 뒤 가늘게 썰어 매일 20g씩 삶아 꿀을 타서 차로 마시든가,환을 지어 장기간 복용.모든 신경통,화상,무좀,부종,소변불리,노인이나 소아 유뇨증,양기부족,조루증,고혈압이 치료된다.     

 

   22) 산국화( 봉래화,고혈압,두통,피로회복

 

   # 성미;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 효능;  항바이러스 작용,혈압강하,부스럼,구창,단독,뇌질환,인후종통,폐질환,폐렴,고혈압증,위염,습진,편도염,자궁경부염,눈을 맑게,근육과 뼈를 튼튼하게,불로장수,피로회복,두통,구창,급성이질,전립선염,눈물다루,목예(메나씨 눈)나력,(옴)

   # 복용=  1일 6-12g을 ,생것은 30-60g을 물로 달여 복용.외용시 짓 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23) 산수유(山茱萸,간,신장 보함)

 

    # 성미;  시고 맵고 짜다.성질은 따뜻하다.

    # 효능;  이뇨,혈압강하,단백질 소화 흡수,항암,억균,백혈구 수치증가,신허요슬통,유정,빈뇨,음위증,이명,현기증,자한,월경과다,자궁출혈,소변빈삭,간허로 잘 놀랄 때,당뇨,손 발 냉증 등등--

    # 채취 시기=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씨를 뽑아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씨는 반드시 빼 버릴것,과육과 씨는 성질이 반대임.

    # 복용=  1일3-5g을200cc의 물로 달여 3회에 나누어 복용 , 또는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  

 

   24) 삼백초(三百草,)

 

    # 성미; 쓰고 맵고 성질은 차다.

    # 효능; 각종 암,고혈압,자궁 탈출증,황달 노화방지,해독,편두통,만성피로,멀미,숙변,비만,피부병,간장병,신장병,정력증강,변비,가래삭임,뱃속의 덩어리(적,취)당뇨병,신장의 질병,부종,근골강화,이뇨,혈액순환,냉대하,동맥경화,고혈압,심장병,부인병,뇌졸증예방,자궁탈출증,복수(간암)황달,급성유선염,적백대하,임탁,각기,신부종.

    # 복용=  1일 10g-20g을 물로 달여 복용,짓찧어 마시거나 바른다.

 

    25)삼지구엽초(三枝九葉草,음양곽)

 

    # 성미;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무독.

    # 효능; 자양강정,강장,진해,거담, 이뇨,부스러므건망증,히스테리,신경쇠약,음위증,건위.소화불량,요통,슬통,류마티즘,전신불수,성호르몬장애,성기능장애,월경장애,피로회복,저혈압,불면증,식욕증진,소아마비,만성기관지염,이명,소변빈삭,비증(痺證),풍한습으로 인한 신경통,급성경련,사지마비등등---

    # 채취; 여름에 전초를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

    # 복용;  1일 8-12g을 물 200cc로 달여 3회 복용, 술에 담그거나 푹 달여서 고약으로 또는 환을 짓거나 가루로 복용함.

    # 虛陽易擧(허양이거),夢遺不止(몽유부지), 便赤口乾(변적구건),强陽不委(강양불위),는 복용불가.

 

    26)상황버섯(桑黃)

 

     # 성미;  약간 쓰고 차다.독성은 없다.자연산은 적은 양 으로도 명현반응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한번에 많은 양을 먹지말것.

     # 효능;  각종 암,면역력 증강,利五臟, 宣陽氣,지혈,軟堅,排毒,활혈,붕루대하,혈림,도한,구토,탈항,부인병,월경불순,

     #  상황버섯은 아카리쿠스나,동충화초와는 달리 그 냄새와 맛이 덜 자극적이어서,체력이나 식욕이 저하된 환자가 장기간 복용하기에 좋다. 우려낸 물은 담황색의 진한 보리차 색갈을 지니고 있다.많이 복용한다해서 짧은 시간에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것이 아니며 다른 영양소와 마찬가지로 인체에 흡수 가능한 양 만큼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방출된다.따라서 적당량을 복용해야 한다. 특히 항암제 처럼 암세포에 직접적인 공격을 하지않고 인체 면역체계 힘을 길러주는 신비한 힘을 지녔다. 면역체계는 사람의 마음 먹기 즉 정신적인 면과 연관성이 깊으므로 복용시는 긍정적인 생각 병을 이기고 반드시 건강을 지키겠다는 마음으로 복용해야 한다.

     # 복용;  15-20g 을 잘게 잘라 유리그릇이나 약탕기에 넣고 물 2L 를 붓고 반으로 달여 달인 물은 다른 용기에 따르고 다시 물 2L 를 붓고 다리고 붓고 한번 더 달여서 부어 합이 3 L 가 되게 하여 유리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복용시 따뜻하게 데워 환자는 1일 5회 일반인 3회 복용한다.맛이 없으므로 같은 양의 영지버섯을 섞어 같이 달이면 맛이 좋은 영지차가 된다.

 

    27)생강 (生薑, 식용,약용)

 

      # 성미; 맵고 따뜻하다.독은 없다.

      # 효능; 항응혈 작용,순환과 호흡에 대한 작용,항균및 항원충 작용,건위,식욕증진,신진대사 기능 촉진,구토억제,소염진통,고기및 생선해독 작용,혈액점도 낮춤 작용,차멀미 예방,코막힘,오한,가래,수종,발한,해열,냉두통,타박상,구토,위냉통,기침,허리및 다리통증,십이지장궤양,학질,급성세균성 이질,회충성 장폐색,급성 고환염,백반증,독사교상,미친개에 물린데,복어알 해독,신진대사 기능 촉진,해수 천식,설사등등--

      # 복용;  1일 4-12g을 물로 달이거나 짓찌어 즙을 복용,

      # 陰虛內熱인 사람은 복용하지 말것.

      # 장기간 복용은 안된다.

      # 기타 질병 치료방법은 산야초 검색해서 자세히 볼것, 너무 방대해서 기록을 생략함.

 

    28) 仙人球 (둥근 선인장 10년 이상된것)-  ( 손바닥 선인장도 같다)

     # 성미;   달고,담백,성질은 평하고 독은 없다.

     # 효능; 간기능 강화,췌장기능 강화,혈당강하,당뇨병,면역력 증강,항 바이러스 증강,콜레스테롤과 혈지방을 낮춤으로 심장기능에 탁월,성기능 강화,전립선염 비대증 치료,변비제거,만성피로,신경통,세포 속의 독소를 해독시킴.폐열로 인한 해수,가래에 피가 섞인 증상 옹종 ,화상을 치료.

     #  위통 치료=  겉 껍질을 벗긴 선인구 120g 을 물로 달여 1일 1-2회 복용.

     #  손 바닥에 생긴 창독(瘡毒)=  선인구 전초를 짓찧어 붙임.

     #  화상,뱀, 벌레 물린데=  전초를 짓찧어 즙을 바름.

     # 폐암=  10년 이상된 선인구를 손바닥 만큼 취하여 날것을 1일 2회 복용.(중화 비전 의술).

 

    29)細辛(세신,족두리 풀)- ( 오장을 편하게 하고 눈이 맑아지는 장수의 묘약)

 

     # 성미;  맵고,따뜻하다,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조금씩 복용, 많은 량을 섭취하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있다.

     # 효능;  해열작용,항 알레르기 작용,국소 마취 작용,억균작용,감기 풍한으로 인한 두통,치통,비증,류머티스성 관절염,신경통,요통,해소천식,기관지염,후두염,비염,전간,구금불개,기관지천식,어혈,사지마비,근육통,관절염,눈을 맑게함,축농증,신진대사,

     # 분포 지역;  해발 100- 1,700 m되는 산골짜기 넓은 잎 나무 밑의 비옥하고 습한 그늘에서 잘 자란다.

     # 채취 ;  5월-7월 경에 캐어 물에 씻어 말려서 1일 1-3g을 달여 3회에 나누어 복용한다.다량 복용하면 생명에 위험이 올 수 있다.

     # 노두와 잎은 버린다.먹으면 해롭다.곧고 가늘고 맛이 매운것이 좋다.간염에도 쓰고 안풍(眼風)으로 눈물이 흐르는 증상도 멈춘다.풍습으로 피부가 가려운 증상에도 쓴다.

 

    30)소루장이(羊蹄根,土大黃)

      # 성미;  쓰고 맵고 약간의 독이 있다.

      # 효능;  변비,토혈,이질,설사,구토,습진,옴,태선(胎癬),위염,대장염,편도여,황달,급성백혈병,자궁출혈,비뉵(鼻뉵,코피),피부암,습진,무좀,땀띠,

      # 채취및 복용;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어 말린다. 1일 12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 내어 복용.외용약으로 쓸때는 짓찧어 즙을 내어 바른다.

      # 응용; 1,뿌리 달인 물=  급성 림프성 백혈병,급성 과립성백혈병,

            2,뿌리 졸임(고약)=  백전풍(白顫風떨림),자궁출혈,비뉵,급성 편도염,

            3,급성 황달형 간염=  소루장이 뿌리 30g+질경이 씨(차전자)30g+인진호30g을 달여 복용.

            4,급성 백혈병=  1일 30-60g을 물로 달여 복용. 

            5,피부암=  뿌리즙을 가제에 묻혀 환처에 붙이고 자주 갈아 줌.

            6,복어알 중독= 소루장이 잎을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신다.또는 갈대즙이나 참기름을 대량 마시고 토하거나 백반가루를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 기타 각종 치료법은 '산야초'검색

 

    31)쇠무릅지기(牛膝)

 

      # 성미;  쓰고 시고 달다.

      # 효능;  요 슬통(腰,膝痛),근육경련,음위,요실금,학질,이질,(이상은 술에 찐것), 생것은 악혈을 가시게 하고 심와 부의 동통,임통,요혈,월경중지,난산,후비,치통,옹저,악성종기를 치료.발이 마비되고 근육경련,혈뇨,타박상,부스럼,

      # 임산부,비허 요슬통환자,몽유실정 환자는 복용 금함.임산부의 복용은 낙태위험이 있슴.

      # 채취 및 용법;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1일 4-10g을 물로 달여 복용 또는 술에 담그거나 고아서 엿으로 만들어 복용함.

      # 각종 질병 치료방법은 '산야초' 검색.

 

      32신선초( 神仙草)

 

      # 성미;  맛은 쓰고 독은 없다.

      # 효능;  보혈,당뇨,고혈압,간염,조혈기능,혈액순환작용,혈압을 내리고 고지혈증 치료,간기능 활성화,항암 작용,(안덕균의 '한국 본초도감' 참조) 강정 ((가장식품, 변비,노화방지,피로회복,각종병예방.( 구경림 씨가 추천한 책'신선초로 병을 고친 사람들' 에서 다음과 같은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것으로 되어 있다.)유방암,자궁근종,간암,폴립(주마담),만성간염,간장병,간경변,혈청간염,고혈압,저혈압,협심증,부정맥,당뇨병,약물중독,류머티즘,신경성 위염,위장기능 허약,습진,유루,천식,축농증,비염,손 발저림,만성두통,탈모,어깨결림,갱년기장애,체질개선,노화방지,관절염,좌골신경통,피부염,무좀,생리통,치질,여드름,숙취,새치,대머리,다리통증,집중력 결핍등등--

      #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먹거나 튀김으로도 쓴다.

      # 열매로 약술을 담근다.( 피로회복,자양강장)

      # 잎은 녹즙을 내어 마신다.( 노화방지,각종질병 예방)

 

     33) 알로에 (Aloe, 蘆회    )

 

       # 성미;  쓰고,달고,싱겁고,떨더름하고,성질은 차고 무독함.

       # 효능;  간 심 비경에 작용,열에의한 변비,무월경,소아경간,치루,라력,비염,회충증,화상,동상,옴,버짐,대장염,결막염,신경통,백일해,기관지천식,대장의 윤동운동,설사를 나게한다,

       # 복용;  1일 2-6g을가루 또는 환으로먹거나,외용시는 가루를 개어 바른다.또는 1일 3-9g을 탕약으로 쓰거나,생잎을 10-15g을 1일 3회 씹어 먹는다.또는 생즙을 내어 5-10ml 씩 1일 3회 복용한다.외용시 즙을내어 바른다.

 

    34)야관문(夜關門,비수리, 공갱이)

 

       # 성미;  쓰고 맵고 성질은 서늘하다.

       # 효능;  간,신,폐경에 작용,간 신 보함,신경쇠약,설사,위염,당뇨병, 어혈,기침,가래,천식,부종,강정,유정,유뇨,백탁,위통,타박상,시력감퇴,급성유선염,혈액순환촉진,독사교상,벌 쏘인데,천연 비아그라(40도 이상 술에 담가 3개월 후 복용)

       # 용법; 20-40g(생것은 40-80g)을 달여서 복용.외용시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기타 자세한 각종 치료법은 '산야초' 검색

 

    35) 야콘 (Yacon strawberry)-

       # 성미; 달고 주된 성분은 프락토 올리고당,이눌린,폴리페놀 등등--알카리성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다.

       # 효능; 대장내 비피더스균 증식 촉진작용,미네랄 흡수 촉진작용,변비 당뇨병,고지혈증,비만증,혈당치 억제,노화방지,동맥경화,결장암 예방,

       # 샐러드등에 넣어 날로 먹거나 삶거나 구워 먹는다.어린 잎은 샐러드용,수확기의 잎은 차로 이용함.야콘냉면,야콘국수,야콘떡 등으로 요리가능함. 떫은 맛이 있으므로 물에 헹구거나 볶음 조림으로 사용.

 

    36) 어성초 (魚腥草)

 

       # 성미;  맵고 성질은 차다. 

       # 효능; 간경,폐경에 작용,강한 억균작용,해독 작용,강심 이뇨작용,모세혈관 강화작용,폐농양,폐렴,백일해,기관지염,무좀,각종 피부병,비염,축농증,임질,요도염,방광염,자궁염,유선염,치루,동맥경화 예방,옻올랐을때농약중독,방사능중독 등등--

       # 채취및 복용;  우리나라 중부와 남부의 낮은 산과 들판 길섭의 습한곳에서 자라며,초여름 꽃이 필때 전초를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 1일 10- 15g을 탕약으로 먹는다.외용시 즙을 내어 바른다.茶 처럼 늘 마시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 옻이 올랐을 때 생즙을 내어 수시로 바른다.비린내는 베어서 말리면 없어진다.

       #  약독을 체외로 배설하는데는 어성초 말린것을 진하게 달여 아침 저녁 한사발씩 마신다.농약중독 방사능 중독도 꾸준히 마시면 깨끗이 풀린다.

       #  각종 독을 해독하는 방법 중 돼지 창자국에 죽염을 적당히 양념해서 먹거나,동해산 마른 명태 5마리를 푹 고아 1 주일 동안 마신다. 또는 中脘穴(중완혈)에 뜸 15장을 뜬다,( 뜸 1장의 크기가 15분-30분 정도 타게 만든다)

 

     37)엄나무 (원명 음나무)

 

       # 성미;  쓰고,맵고,성질은 평하다.

       # 효능;  풍습 (風濕)을 없애고 통경(通經)함,비증(痺證),허리 다리 못쓰는데,복통,이질,토사곽란,옴,치통,위염,유방암,피부병,위궤양,사지마비로 인한 저리고 땡기고 아픈데,허리 무릎 동통,신경통,관절염, 비경,위경,간겨 신경에 작용함.

       #  채취및 복용법; 늦봄 부터 초가을 사이 껍질을 벗긴 다음 겉 껍질은 깍아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1년 내내 채취 가능. 1일 6-12g을 물로 달이거나 술을 담가 먹는다.(혈허화성 血虛火盛 즉 인영맥이 클때는 쓰지 않는다).

 

    38)엉겅퀴 (大계)

       # 성미;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 효능; 혈액순환 촉진,어혈,간 해독작용,화상,혈액응고촉진작용,이담작용,소염,정력증진,폐결핵,옻오른데,토혈,코피,각종출혈,고혈압,자궁출혈,간장질환,동맥경화,임파성결핵,부스럼,독사물린데,숙취해소,마약중독,어혈,옹종,옴,버짐,적백대하.

       # 채취 및 용법; 여름철 꽃이 필 때,전초를 채취 햇볕에 말린다.1일 6-12g (말린것), 생것은 30-60g을 물로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다.

       # 간경에 작용,열을 내리고,출혈을 멈추고 어혈을 삭인다.(북한의 동의학사전)

       # 뿌리는 9월에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30도 이상 담금 소주에 담가 3개월 후부터 취하지 않을 정도로 복용 모든 신경통에 특효함.

       # 간,비,신경에 작용(동의보감).

       # 유방암에 엉겅퀴 잎과 뿌리 즙에 달걀 흰자위를 섞어 유방에 붙인다.

       # 간의 모든 병에 유효함.

       # 엉겅퀴 씨에는 '실리마린'이라는 물질이 풍부한데 담석을 분해한다.

 

    39)영지버섯-( 弦脈,鉤脈,鉤(3)脈의 모든병,AIDS억제작용)-

      # 성미;  쓰고,성질은 평하다.다섯가지 맛이난다함.

      # 효능;  피를 깨끗이하고 독소를 배출시키는 불로초, 항암,항노화,항산화,항혈전,항방사능,진해거담.혈당강하(줄임) 천식억제, 면역조절,이뇨,간장보호,강심 강장,신경쇠약증,심장병,백혈구 감소증,저혈압,불면증,소화불량,노인성 기관지염,만성 기관지염,기관지천식,위장병,부정맥,급만성간염,간염,고혈압,동맥경화,협심증,빈혈,뇌진탕 후유증,편두통,류마티스성 관절염,신장염,갑상선기능 항진증,귀먹은데, 당뇨병,면역력 증강,등등--

      # 채취;  6-9월에 돋는다.각지의 떡갈나무,썩은 소나무,매화나무,앵두나무,복숭아 나무의 줄기와 밑둥에 자란다. 아무때나 버섯갓을 자루째 뜯어서 말린다. 바짝 말리면 여러해 동안 쓸수 있다.  용법은 1일 2-5g을 물로 달여 복용.

 

    40가시오가피(五加皮)

 

      # 성미(性味);  맵고,쓰고,따뜻하다.(辛,苦,溫).

      # 효능; 면역계를 튼튼하게하는 불로 장수약,간기능 개선,당뇨병,신경통,관절염,거풍습(祛風濕),강근골(强筋骨),소수종(消水腫),

      # 해설=  간신을 보익 시켜 근육과 골격을 튼튼히하고 풍한습이 원인이 되어 발병한 사지마비,구련(拘攣)의 실증에 응용된다.특히 허리와 무릎의 연약증상,하지무력감 및 어린이의 보행이 느린 증상에 유효하다.골절상,타박상,신체의 부종,면역력 증강,항산화,내분비계통의 기능 문란을 조절하고,적혈구 백혈구및 혈압을 조절하며,항 방사능작용도한다.당뇨병 합병증예방,

     # 채취 및 용법;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로 씻어 햇볕에 말린다.둘기의 껍질도 벗겨서 말린다. 1 일 5-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

     # 고혈압,심계(心悸)에는 쓰지 않는다.

     # 적혈구=  체내에 산소를 운반함.

     # 백혈구=  침입한 세균을 공격하여 우리 몸을 지킴.

     # 혈소판= 상처난 부위의 지혈을 담당.

 

    41) 오리나무(赤楊)-

     # 성미;  苦,澁,凉(쓰고,떫고,서늘하다).

     #효능;  청열강화 (淸  熱 降 火),진해거담,천식억제,항균작용,간염,산후 피멎이,만성기관지염,눈 염증,류머티즘,독사교상,목구멍 염증,알콜해독,폐렴,코피,외상출혈,수렴성설사,각종 위장병,노인성 만성 기관지염,소변불리,급성결막염,

     # 채취및 복용;  봄에 나무 껍질을 채취하여 겉 껍질은 긁어내고 속껍질을 잘게 썰어 건조하여 쓴다. 복용= 1일 10- 20g을 물로 달여 복용.

     # 코피멎이; 나무 껍질 37,5g을 진하게 달여 흰설탕을 넣어 복용.

     # 설사멎이; 오리나무 어린가지를 뜨거운 물에 담가 차 처럼 복용.

     # 외상출혈;  가루 또는 짓찧어 바른다.

 

     42)오미자(五味子)

 

     # 성미;  시고,따뜻하다(오미중 신맛이 강하다,오장에 작용).

     # 효능;  강장,강정,중추신경계통 흥분작용,대뇌피질 흥분작용,피로회복,심장혈관 계통 기능회복, 혈압강하및 조절,위액분비 조절,담즙분비 촉진,거담진해작용,무력증,자궁흥분작용,항균작용,혈당강하,허약 정신 육체피로,폐,신허로 기침나고 숨찬데,음허갈증,식은땀,자한,유정,유뇨,설사,심근쇠약,야맹증,불면증,피부염,저혈압,동맥경화,당뇨병,간염,

     # 채취 및 복용; 10월 하순 서리 내린후에 성숙한 열매를 채취 과피와 잡물을 제거 햇볕에 말린다.통풍이 잘되는곳건조한 곳에 보관 곰팡이와 벌레 먹는것을 조심. 복용= 1일 5-10g을 달여 복용.

     # 정신흥분,위궤양,전간,뇌압이 높을 때,혈압이 갑자기 변하는 고혈압에는 쓰지말것.안에 실열이 있을때,해수초기,홍역초기에도 금함,간기능이 실하여 신물을 토할때에도 쓰지 않는다(목극토 원리)

     # 만성 간염에는 영지 단삼 시호와 배합하여 사용.

     # 기관지천식에는 어성초와 배합 사용.

 

    43)오이 (黃瓜)

 

      # 성미;  쓰고 담백하고 평하며 무독.

      # 효능; 항종양, 혈압내림,해독작용,동맥경화예방,콜레스테롤강하,이뇨,간염,식욕촉진,소화불량,눈충혈,알콜해독,식중독,화상,부종,고혈압,기미,죽은깨,여드름,피부미용,소변불리,이질,임병,

      # 복용법; *  뿌리= 황과근, 줄기=  황과등,  잎= 황과옆이라함,

           1,   황과근=  여름과 가을에 채취, 깨끗이 씻어 말리거나,신선한것을 쓴다. 설사,이질을 치료함. 1일  40-80g을 물로 달여 복용. 

           2,  황과등=  6월에 채취 그늘에서 말려 쓰거나 생으로도 쓴다. 소변불리,해독,이질,임병을 치료.  1일  40-80g을 물로 달여 복용. 외용시 달인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뿌린다.

           3,  황과엽=  설사,이질을 치료함.   기타 각종 병증별 치료법은 '산야초' 검색.

 

     44)오이풀 (地楡(유,느릅나무유)

 

       # 성미;  쓰고,달고, 시다. 성질은 약간 차다.

       # 효능;  凉血 止血,  解毒 斂瘡(부스럼창),대변출혈,소변출혈,자궁출혈,위장출혈,위산과다,악창,화상,비출혈,치루,옹종,습진,혈리,( 血痢 ) , 잇몸 부은데,구내염,편도선염,옻독,풀독.

       # 용법;  1일 6-12g을 물로 달이거나,가루내어 환을 지어 복용, 외용시는 짓찧어즙을 내어 바르거나,가루내어 뿌린다.

       #  화상= 볶아서 재로 만들어 참기름을 넣고 개어 1일 수 차례 상처에 바른다.

       *  독사교상=  짓찧어 즙을 복용하고 즙에 상처를 담근다.

 

     45)옥수수수염(玉蜀黍(옥촉서),玉米鬚(옥미수)

 

       # 성미;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평하다.

       # 효능; 이수소종(利水消腫),청간담습열(淸肝膽 濕熱),통림(通淋),신우 신염부종,대변시 동통,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간염,담낭염,담낭결석 때는 인진과 배합하여 쓴다.고혈압,지혈작용,신방실로 인한 단백뇨.

       # 기타 여러가지 치료법은 전동명 교수의 '산야초'참조할것.

 

     46) 옻나무

 

       # 성미;   맵고 따뜻하고 독이있으므로 옻 타는 사람은 조심할것.

       # 효능;  적 취를 풀고,어혈 오로 칠상을 치료,사지마비,골절상,소화불량,무월경,골수염,관절염,각종 신경통,류머티즘,어혀르늑막염,회충,간경화로 복수찬데,위염,위궤양,신장결석,담낭결석,초기위암,냉증,요통,급성 인후염 냉체질등등.

       # 복용;  1일 3-6g을 환을 지어 먹거나 가루내어 복용.

       # 100년 넘게 묵은것을 달여 먹고 위암을 치료한 예도있다. 옷닭, 옷개,,옷오리,,옷 염소를 해 먹거나, 30도 넘는 소주에 담가 3개월 뒤 복용 .

     

      47)왕 고들빼기 (심자,폐경에 들어간다, 씨앗동,샛동)

 

       # 효능;  해열,양혈,소종,건위,염증성 열,편도선염,인후염,후두염,자궁염,성기 이상출혈,유선염,종기,부스럼

       # 복용;  1일 15-30g을 달이거나 즙을 내어 먹는다,종기와 악창에는 생즙을 내어 환부에 붙인다. 어린 싹은 건위 소화작용을 한다. 봄부터 가을 까지 새순을 계속 먹을 수 있다.

 

     48)울금(鬱金)

 

      # 성미;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무독.

      # 효능;  심,폐,간경에 작용,전염성 간염,담즙 분비촉진,소화불량,급 만성 담낭염,담도염,담석증,담낭결석,만성간염,황달,땀이 멎지 않을 때,혈뇨,코피,토혈,간질,방광통,어혈,울결을 풀고,기의 순환을 촉진함,이뇨,통경,심통.

      # 복용;  1일 5-10g을 물로 달여 복용,

      # 물에 씻어 약한 불기운에 말려 환을 짓거나,가루로 복용.

      #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 가루를 내어 부추즙에 타서 먹으면 피가 저절로 삭는다.

      # 임산부는 안쓴다.위허, 기허 혈허에도 안 쓴다.총담도 폐쇄증에도 안쓴다.

      # 심장 박동이 빠른 증상을 정상으로 유지시킴.   

      # 착색성 물질로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염색약으로 사용.식품 착색제로도 사용. 현재도 카레,피클,버터,단무지를 물들이는데 사용되고있다.앗시리아 식물지에 기원전 600년 경에 사용한 기록이 있다.  

 

    49)위령선(金剪刀금전도)

 

       # 효능; 뇌종양,류머티즘성 관절염,순환계,평활근,항이뇨,혈당저하작용,방광 ,폐,신경에 작용.풍사를 몰아내고,습사를 없애고,경락을 소통,가래를 없애고,통풍,치통,요슬냉통,각기,학질,파상풍,편도염,목안에 뼈가 걸린것을 치료한다.이하선염,급성 황달형 전염성 간염,결막염에 쓴다.

       # 채취및 복용;  가을에 줄기,잎,수염 뿌리및 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1일 8g-12g을 물로달여 복용.외용시는 짓찧어 바른다. 30도 이상 술에 담가서 복용해도 된다.

       # 뇌종양 치료=  신선한 위령선 적당량을 식염 약간 넣고 짓찧어 머리에 바르고 24시간-36시간후에 닦아낸다.국부에 물집이 생기면 침으로 터트린다.보통 1회에 낫는다.관절염치료= 신선한것을 짓찧어 환부에 24시간 바르고 물집이 생기면 중지한다.  

 

     50) 원추리(忘憂草(망우초),萱草(훤초))-

       # 성미;  달고,서늘하며 뿌리에 약간의 독이 있다.60도 이상에서 끓이면 독은 없어진다.

       # 효능; 비,폐, 심경에 작용한다.수종,배뇨곤란,신장결석,전신부종,급성유선염,요통,방광산기,월경불순,복통,뇌상풍,대하,유즙불통,유선암,불면증,우울증,신경쇠약,임탁,황달,코피,혈변,붕루,유옹을 치료한다.간질병,위염,류머티즘,열병,악성빈혈,소화촉진,치질혈변등등...

       # 채취및 복용법;  가을(9월경)에 뿌리를 채취하여 줄기와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1일 뿌리 8-12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함.

       # 불면증과 몸이 붓는데=  1일 뿌리 10g을 또는 잎을 20g을 꽃봉우리와 같이 달여서 복용.

       # 류머티즘,열병,위염,황달,간질병치료에는 꽃과 전초를 달여서 복용.

       #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의지를 굳게하며 눈을 밝게 한다.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거나,여성이 월경이 나오지 않아 신체가 쇠약해지고 피부가 까칠까칠해 지며 안색이 검어지는 악성빈혈,치질로 인한 변혈등에도 쓴다.

 

     51) 율무(薏苡仁)- 다이어트,변비,당뇨병치료

 

       # 효능;  비장과 폐를 보함,신장을 다스린다.자양강장,항암,당뇨병,요로결석,신장결석,동맥경화,피부미용,고혈압,중풍,황달,수종,임병,탈장,무월경,백대하,근육경련,사지마비,각기,굴신불리,설사,해수,토혈,인후통 종창등등...

       # 복용;  1일 10-20g을 (신선한것 40-80g) 물로 달여 복용.

       # 임산부가 복용하면 낙태할 수 있다. 변비환자도 금기.

       #  껍질 째 노릇하게 볶아서 물을 붓고 보리차 처럼 끓여 마신다.산후 죽은깨에 매일 40g을 죽을 쑤어 10일 정도 복용하면 효험을 본다.요로결석 신장결석에도 씨와 뿌리 전초를 달여 복용(본초강목),

       # 페병,해수,진한가래,토혈황달,인후통등에도 율무쌀 삶은 물을 매일 3-5회 약간의 술을 풀어 계속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52) 은행(銀杏,白果),모든 폐병,혈액순환.

 

       # 성미; 달고 쓰고 떫다 약간의 독이 있다.

       # 효능; 폐,심장,신장에 작용한다.( 안덕균씨가 쓴 '한국 본초도감'584폐이지 참조)모든 폐병,소담,진해,천식,임병및 적백대하,수족이 말라 피부가 틀때,하부의 임병,매독,감창(疳瘡),소아유뇨,조루,유정,백대하,야뇨증,기관지천식,소변백탁,몽유,소아하리,충치,소변빈삭,숙취가풀린다.

       # 복용; 성인 1회 7-10알 복용,많이 먹으면 해롭다.

       # 엑기스 만들기=  열매가 노랗게 익었을 때 신선한 열매를 꼭지를 떼지말고 물로 씻지말고 이물질을 제거하고 옹기항아리나 유리항아리에 넣고 밀봉하여 뚜겅을 덮고 3개월이 지나면 열매에서 냄새도 안나고 열매의 표면에 하얗게 효모가 붙어 저절로 발효가 되어 달콤한 추출액이 만들어진다.폐결핵 및 모든 폐질환에 고혈압,협심증,혈액순환 ,피부미용에 1일 소주잔으로 2회 복용(장기간)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기타 자세한것은 '산야초'검색요.

 

 

 #  구강암 치료 후기(後記)- (정미카엘)-(턱관절암)-

 

        나는 76세의 충청도 시골에 사는 노인입니다 .지난 2013년 3월 6일 천안의 D병원 에서 구강암으로 아래턱 뼈를 일부 제거하고 정강이 뒷 뼈를 잘라다 이식하는 대 수술을 12시간 넘게 받고 중환자실에서 8일간 혼수상태에 있다 깨어나 1개월여 병원에서 치료후 항암치료,방사선치료를 거부하고 퇴원하여 집에서 야채즙요법(청백삼탕요법)과 현미차 요법 대신 개똥쑥을 달여 마시고 항암성분이 많은 야채들을 부드럽게 익혀 처음에는 죽을 먹다가 차차 6곡 밥을 부드럽게해서 복용하고있다.모든 육식과 술,커피를 비롯한 인스턴트식품은 일절 사절하고 체질과 입맛에 맞는 과일즙을 매일 3컵 씩 마신다.처음 얼마동안은 다리가(뼈를 잘라 낸부위)불편해 산책을 못했으나 지팡이짚고 움직일 수 있을 때부터 꾸준히 산책도 하고있다.육류 등 영양가(지방질) 있는  음식을 거부하고 야채 위주의 식이요법 때문인지 체중이 늘지 않는다.그러나 컨디션은 매우 좋다. 물론 몸의 저항력은 약하지만 근력이나 정신력은 정상이다.아직 수술한 다리가 불편해 산에 약초 캐러는 못 다녀도 몇 해 동안 봉사 해오던 우리 성당의 성가반주는 매일미사 때 마다 할 수 있을 정도다. 주님 은총에 감사드린다. 지난 8월13일 수술한 병원에 가서 2주 전에 검사한 암 재발에 관한 결과를 담당 교수에게 들었다.너무 깨끗하다며 교수가 더 기뻐했다.같이 간 아들과 나는 너무 좋아서 손을잡고 아무 말도 못했다.입을 열면 눈물이 날겄만 같았다.전이가 되었거나 재발되었어도 모두 하느님 뜻이지 어쩌겠냐며 모든것 하느님께서 하시는 대로 받아들여야지 하면서도 초조한 마음은 인간의 본능인가보다.가까운분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받으며 다짐한다.나머지 주어진 삶이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지금의 식이요법을 꾸준히 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며 좀 더 전 보다 이웃을 돌아 볼줄 아는 삶이 되어야겠다고 다짐 해본다.

   그리고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식이요법을 많이 알리고 싶다 .나처럼 죽음의 문 턱에서 소생한 환자들,항암치료를 받고 방사선치료를 받는 모든분들이 치료 후에 나처럼 식이요법을 해보았으면 한다. 나는 의사도 한의사도 아니며 의술에 대한 깊은 지식도 없다.50대 후반부터 건강이 안 좋아 살아야겠다는 일념으로 수지침도 배워서 스스로 놓고 체침도 배워 내몸에 직접 놓기도하고 생식요법 (고 김춘식선생), 음양식사법(이상문선생) ,약초산행(최진규선생 ),산야초(장동명선생) 등에서 식이섭생법을 연구하며 건강비법을 연구해오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의 비법을 배우고 교류하면서 고통받고 있는 환우들과 대화를 나누고 싶다. 환우 여러분  절대 포기하지말고 좌절하지 말고 힘내세요. 하느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저도 사랑합니다.

   2013년12월 초에 2차 암 검진에서도 깨끗하다는 담당 교수님의 축하의 말씀을 듣고 3개월 후에 검진 예약을 하고 왔다. 지금도 꾸준히 야채즙을 만들어 복용하고 있으며 일체의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 과일과 야채를 믹서로 갈아 생즙을 1일 2회 복용한다 .음식은 6味섭생법(6곡밥),기름기가 많은 육류는 피하고 가끔 닭 가슴살과 기름기를 최대한 제거한 오리고기를 가끔 복요한다,병원에서 퇴원할 때 12킬로가 줄어서 47킬로 이던 체중이 2킬로 늘어서 지금은 49킬로가 되었고,컨디션도 거의 정상에 가까워 졌다.지금의 식이요법과  내 나름으로 시행하고 있는 운동법,지압,호흡법을 꾸준히 할 계획이다.병원에서 나온 후 10개월여 동안 힘들게 투병하면서 느낀것은 몸이 아플 때에도 약을 일체 거부하고, 눕고싶은 유혹을 이기며 꾸준히 걷고, 턱수술부위의 신경 손상으로 인한 마비감과 언어부정확과 음식 섭취의 어려움 등으로 포기하고 싶은 절망의 순간이 많았다. 그럴 때마다 노심초사 지극정성으로  애쓰는 아들과  주위분들의 사랑에 용기와 힘을 얻어 꾿꾿이 버텨 온것이 조금씩 좋아지는것 같다.

  그동안 내 나름으로 시행하고 있는 방법 중에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이 가장 효과가 있었던것 같다, 모두들 건강하시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