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9.22 주일예배 성소와 지성소 휘장 출애굽기 26:31~37
2019. 9. 23. 00:59ㆍ말씀
2019.9.22 주일예배
이영신 담임목사님
성소와 지성소 휘장
(감히, 소결)
속죄 - 죄를 갚는 부분은 기독교의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큰 은혜를 베푸심을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해가 되면 감정적으로 은혜를 받게 될 수 있고.
가장 답답하게 여기는 성경이 무엇을 알려주려고 하는 중심된 맥락을 파악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왜 모든 사람들의 죄를 위한 단번의 제사 제물이 될 수 있는지?
그 어떤 종교도 제사 의식을 넘어선, 관계의 변혁, 사랑의 확증을 보여주는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은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식도 중요하고요. 오늘 지금 이시간, 이 순간. 그 예수 그리스도 막혔던 휘장을 걷어내는 것도 모자라 두쪽으로 없애버렸습니다. 은혜의 보좌가 되는 하나님을 단번에 만날 수 있는 속죄소의 길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면 바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 은혜의 자리. 그 용서의 자리.
그 존재적 완전함을 가질 수 있는 자리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우리 삶에 기반에 되어 주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본문)
출애굽기 26:31~37
출애굽기 26:31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아서
출애굽기 26:32 금 갈고리를 네 기둥 위에 늘어뜨리되 그 네 기둥을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서 네 은 받침 위에 둘지며
출애굽기 26:33 그 휘장을 갈고리 아래에 늘어뜨린 후에 증거궤를 그 휘장 안에 들여놓으라 그 휘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리라
출애굽기 26:34 너는 지성소에 있는 증거궤 위에 속죄소를 두고
출애굽기 26:35 그 휘장 바깥 북쪽에 상을 놓고 남쪽에 등잔대를 놓아 상과 마주하게 할지며
출애굽기 26:36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짜서 성막 문을 위하여 휘장을 만들고
출애굽기 26:37 그 휘장 문을 위하여 기둥 다섯을 조각목으로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갈고리도 금으로 만들지며 또 그 기둥을 위하여 받침 다섯 개를 놋으로 부어 만들지니라
(본문) 출애굽기 26:31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아서
예수님의 상징하는 4가지 색
1.청색은 하늘의 색으로 희망과 생명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분 안에 있는 영생을 암시한다.
2.자색은 부요와 고귀를 상징한다.
자색 옷은 왕이나 귀인들이 입는 옷으로 만유의 주시며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낸다.
3.홍색은 희생을 상징한다.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못박혀 매달리셔서 붉은 피를 흘리심으로 인류의 죄를 속량하신 예수님의 희생을 나타낸다.
4.흰색은 성결과 의를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무죄하시며 의로우신 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은 그분의 의를 확증하셨다.
(본문)
출애굽기 26:33 그 휘장을 갈고리 아래에 늘어뜨린 후에 증거궤를 그 휘장 안에 들여놓으라 그 휘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리라
출애굽기 26:33 Hang the curtain from the clasps and place the ark of the Testimony behind the curtain. The curtain will separate the Holy Place from the Most Holy Place.
거룩한 곳 = 지성소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옛 언약의 성소 모형)
히브리서 9: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히브리서 9:2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히브리서 9: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히브리서 9:4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히브리서 9:5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속죄의 제사의식)
히브리서 9:6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히브리서 9:7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히브리서 9: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히브리서 9: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온전하게 할 수 없는 제사)
히브리서 9: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현대인성경) 히브리서 9:10 그것들은 다만 먹고 마시는 것과 몸을 씻는 여러 가지 외적인 의식에 불과한 것으로서 새로운 제도를 세울 때까지만 적용되는 규정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제물이 되시는 이유)
히브리서 9: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브리서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히브리서 9: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의 단번에 드린 속제 희생)
히브리서 10:10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브리서 10:11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히브리서 10: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히브리서 10: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을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히브리서 10:14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영 단번에 제사
Once and for all offering
영단번의 제사는 "영원한 단 한 번의 제사"를 줄인 말인데...
(참조 설교) 영 단번의 제사 Once for All offering
http://bethelch.org/_chboard/bbs/board.php?bo_table=m2_1≀_id=479028
히브리서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브리서 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원래 속죄 제사의 복잡함과 엄격하고
자기 죄로 인해 죽음을 감수하고 예식되어진 것을 되살펴봄.
(휘장의 규격)
출애굽기 27:17 뜰 주위 모든 기둥의 가름대와 갈고리는 은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출애굽기 27:18 뜰의 길이는 백 규빗이요 너비는 쉰 규빗이요 세마포 휘장의 높이는 다섯 규빗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지성소 들어가는 절차)
레위기 16:11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자기를 위한 그 속죄제 수송아지를 잡고
레위기 16:15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 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레위기 16:24 거룩한 곳에서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자기 옷을 입고 나와서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를 드려 자기와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죄 때문에 죽는 대제사장을 식별하기 위한 장치)
출애굽기 28: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출애굽기 28: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 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출애굽기 28: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올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이루심)
요한복음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개혁
옛 제사를 확실히 개혁
히브리서 9: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히브리서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브리서 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히브리서 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지금 어려운 일을 만났다 할지라도...
이 놀라운 구원을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믿음으로 나아가는 한 주가 되기를 바라며
함께 기도합시다.
영화로운 주 예수의 십자가를 생각하면
https://youtu.be/Z8PXX-vWl3o
(1)
영화로운 주 예수의 십자가를 생각하면
세상 부귀 모든 영화 분토만도 못하도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2)
구주께서 죽으실 때 성전 휘장 찢어지어
구원의 길 여심으로 천국 기쁨 주셨도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3)
구주 예수 갈보리에 흘린 피와 물 가지고
나의 몸과 영혼까지 구속하여 주셨도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4)
구주 예수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었으니
그 사랑에 감격하여 이 몸 주께 드립니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이영신 담임목사님
성소와 지성소 휘장
(감히, 소결)
속죄 - 죄를 갚는 부분은 기독교의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큰 은혜를 베푸심을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해가 되면 감정적으로 은혜를 받게 될 수 있고.
가장 답답하게 여기는 성경이 무엇을 알려주려고 하는 중심된 맥락을 파악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왜 모든 사람들의 죄를 위한 단번의 제사 제물이 될 수 있는지?
그 어떤 종교도 제사 의식을 넘어선, 관계의 변혁, 사랑의 확증을 보여주는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은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식도 중요하고요. 오늘 지금 이시간, 이 순간. 그 예수 그리스도 막혔던 휘장을 걷어내는 것도 모자라 두쪽으로 없애버렸습니다. 은혜의 보좌가 되는 하나님을 단번에 만날 수 있는 속죄소의 길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면 바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 은혜의 자리. 그 용서의 자리.
그 존재적 완전함을 가질 수 있는 자리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우리 삶에 기반에 되어 주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본문)
출애굽기 26:31~37
출애굽기 26:31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아서
출애굽기 26:32 금 갈고리를 네 기둥 위에 늘어뜨리되 그 네 기둥을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서 네 은 받침 위에 둘지며
출애굽기 26:33 그 휘장을 갈고리 아래에 늘어뜨린 후에 증거궤를 그 휘장 안에 들여놓으라 그 휘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리라
출애굽기 26:34 너는 지성소에 있는 증거궤 위에 속죄소를 두고
출애굽기 26:35 그 휘장 바깥 북쪽에 상을 놓고 남쪽에 등잔대를 놓아 상과 마주하게 할지며
출애굽기 26:36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짜서 성막 문을 위하여 휘장을 만들고
출애굽기 26:37 그 휘장 문을 위하여 기둥 다섯을 조각목으로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갈고리도 금으로 만들지며 또 그 기둥을 위하여 받침 다섯 개를 놋으로 부어 만들지니라
(본문) 출애굽기 26:31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아서
예수님의 상징하는 4가지 색
1.청색은 하늘의 색으로 희망과 생명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분 안에 있는 영생을 암시한다.
2.자색은 부요와 고귀를 상징한다.
자색 옷은 왕이나 귀인들이 입는 옷으로 만유의 주시며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낸다.
3.홍색은 희생을 상징한다.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못박혀 매달리셔서 붉은 피를 흘리심으로 인류의 죄를 속량하신 예수님의 희생을 나타낸다.
4.흰색은 성결과 의를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무죄하시며 의로우신 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은 그분의 의를 확증하셨다.
(본문)
출애굽기 26:33 그 휘장을 갈고리 아래에 늘어뜨린 후에 증거궤를 그 휘장 안에 들여놓으라 그 휘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리라
출애굽기 26:33 Hang the curtain from the clasps and place the ark of the Testimony behind the curtain. The curtain will separate the Holy Place from the Most Holy Place.
거룩한 곳 = 지성소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옛 언약의 성소 모형)
히브리서 9: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히브리서 9:2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히브리서 9: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히브리서 9:4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히브리서 9:5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속죄의 제사의식)
히브리서 9:6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히브리서 9:7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히브리서 9: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히브리서 9: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온전하게 할 수 없는 제사)
히브리서 9: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현대인성경) 히브리서 9:10 그것들은 다만 먹고 마시는 것과 몸을 씻는 여러 가지 외적인 의식에 불과한 것으로서 새로운 제도를 세울 때까지만 적용되는 규정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제물이 되시는 이유)
히브리서 9: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브리서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히브리서 9: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의 단번에 드린 속제 희생)
히브리서 10:10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히브리서 10:11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히브리서 10: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히브리서 10: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을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히브리서 10:14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영 단번에 제사
Once and for all offering
영단번의 제사는 "영원한 단 한 번의 제사"를 줄인 말인데...
(참조 설교) 영 단번의 제사 Once for All offering
http://bethelch.org/_chboard/bbs/board.php?bo_table=m2_1≀_id=479028
히브리서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브리서 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원래 속죄 제사의 복잡함과 엄격하고
자기 죄로 인해 죽음을 감수하고 예식되어진 것을 되살펴봄.
(휘장의 규격)
출애굽기 27:17 뜰 주위 모든 기둥의 가름대와 갈고리는 은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출애굽기 27:18 뜰의 길이는 백 규빗이요 너비는 쉰 규빗이요 세마포 휘장의 높이는 다섯 규빗이요 그 받침은 놋이며
(지성소 들어가는 절차)
레위기 16:11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자기를 위한 그 속죄제 수송아지를 잡고
레위기 16:15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 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레위기 16:24 거룩한 곳에서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자기 옷을 입고 나와서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를 드려 자기와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죄 때문에 죽는 대제사장을 식별하기 위한 장치)
출애굽기 28: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출애굽기 28: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 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출애굽기 28: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올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이루심)
요한복음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개혁
옛 제사를 확실히 개혁
히브리서 9: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히브리서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히브리서 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히브리서 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지금 어려운 일을 만났다 할지라도...
이 놀라운 구원을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믿음으로 나아가는 한 주가 되기를 바라며
함께 기도합시다.
영화로운 주 예수의 십자가를 생각하면
https://youtu.be/Z8PXX-vWl3o
(1)
영화로운 주 예수의 십자가를 생각하면
세상 부귀 모든 영화 분토만도 못하도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2)
구주께서 죽으실 때 성전 휘장 찢어지어
구원의 길 여심으로 천국 기쁨 주셨도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3)
구주 예수 갈보리에 흘린 피와 물 가지고
나의 몸과 영혼까지 구속하여 주셨도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4)
구주 예수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었으니
그 사랑에 감격하여 이 몸 주께 드립니다
오 갈보리 오 갈보리 주 예수 나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보배로우신 나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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