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정교회의 분파 특성과 지도자 훈련 - 장링링

2013. 7. 12. 17:13선교 교회이야기/CPM

중국 가정교회의 분파 특성과 지도자 훈련 - 장링링


중국교회의 지도자 훈련이 중국선교 사역의 가장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중국교회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지도자 훈련과 과정, 내용 등을 깊이 살펴보며, 현재 중국 가정교회내의 분파와 조직을 깊이 이해하고 중국교회의 이런 다양한 분파와 특성을 중국의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해하여 실제적인 사역을 잘 준비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들의 필요를 어떻게 채워줄 수 있을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 중국교회의 구조에서 본 오늘날의 중국교회 지도자 훈련
둘째, 중국 가정교회 각 분파의 특성과 분파, 지역의 지도자 훈련
셋째, 중국가정교회 지도자 훈련의 체계와 과정, 모델
넷째, 해외의 중국선교와 중국교회 지도자 훈련

Ⅰ. 중국교회의 구조에서 본 오늘날의 중국교회 지도자 훈련

중국교회의 유형은 삼자교회와 가정교회로 나뉜다. 삼자교회는 공인된 교회요 공개적인 교회이고, 가정교회는 비밀리에 모이며 중국정부에 등록되지 않은 교회를 가리킨다. 중국교회에 대한 인식을 넓히기 위해 객관적인 관점으로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의 차이와 한계성이 무엇인지를 비교하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형태

삼자교회는 정부에 등록되고 비준된 교회로 정부에 의해 관리된다. 교회 내부의 행정적인 일과 관리는 기독교협회가 하고, 교회 외부의 일 중에도 기독교와 관련된 일이라면 삼자회를 통해 관리하게 한다. 삼자회란 하나의 기독교 조직으로 회장과 각 계급이 있는 정부 조직이다. 삼자교회란 삼자회 관할 밑에 있는 것으로, 하나의 개교회를 가리킨다. 정부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이며, 上海의 國際禮拜堂이나 木恩堂 같은 아주 오래되고 운치있는 건물들도 가지고 있다. 농촌에도 예배당은 있지만,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삼자교회에 소속된 가정 집회소에서 모임을 가진다. 이때 지정된 장소에서 어떤 사람이 예배를 드리는지 항상 보고해야 한다.

가정교회는 정부에 등록되지 않고 비준되지 않은 교회이다. 가정교회가 정부에 의한 관리를 거절하는 이유는 정부에서 일부 성경내용만 설교하게 하고, 일부 사람들에게만 전도할 수 있게 하고, 일부 지역만 선교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대해 거부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가정교회는 교회의 머리는 오직 예수그리스도이고, 교회에서의 설교핵심은 성경이고, 선교의 대상도 온 천하 만민이라고 여긴다. 교회운영(목양)에 있어서도 정부에 의해 지목된 사람이 아니라 교회 내부의 관리자가 하고, 행정을 맡은 사람도 교회에서 직분받은 사람이어야 하지 정부의 관리가 아니라고 믿는다. 도시에도 가정교회가 있지만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법이므로 주목을 받지 않으려고 대부분 소그룹으로 10여명 정도가 다른 시간대에 집회를 가진다. 그러나 농촌은 뜰이나 심지어 도로에서 큰 무리를 이루면서 모임을 가지고 있다.

2. 집회의 내용

삼자교회는 첫째, 집회장소는 지정된 곳이어야 한다. 이는 종교가 점차적으로 소멸되어야 한다는 중국공산당의 종교정책 때문이다. 누구나 불신앙의 자유가 있으므로 복음을 남에게 전하지 않아야 한다. 물론 자발적으로 교회에 오는 것은 할 수 없지만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제한을 받는다. 만약 어떤 장소에서 복음을 전한다면 이는 다른 사람의 불신앙의 자유를 침범하는 것이므로 법에 저촉된다. 둘째, 시간이 고정되어 있다. 종교활동으로 인해 인민의 노동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 집회가 너무 길면 생산을 많이 할 수 없게 되고 사회주의 건설에 방해가 되므로 시간을 고정적으로 지정해 놓는다. 셋째, 설교자를 지정한다. 성경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신도들이 애국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므로 사역자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다. 어떤 사람이 헌신하기 위해 신학을 공부하려고 할 때 정부는 종교적인 소양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성분과 입장도 고려한다. 넷째, 집회의 내용도 고정적이다. 보통 잘 운영되는 삼자교회는 주일예배, 기도회, 성경공부반 이 세 가지 집회가 있다. 그러나 어떤 삼자교회는 주일예배 한번만 드리며 평상시엔 문을 닫아버리고 성가대가 와서 연습을 할 경우에는 문을 열기도 한다.

가정교회는 첫째, 집회장소가 고정적이지 않다. 대부분 신도의 집에서 집회를 가진다. 가정을 집회장소로 내어주기 원한다면 신도들이 와서 예배를 드릴 수 있다. 둘째, 시간도 고정적이지 않다. 만약 좋은 설교자가 와서 예배를 드린다면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집회를 하기도 한다. 셋째, 설교자도 고정적이지 않다. 설교에 능하거나, 설교에 은사가 있어 섬기기를 원한다면 설교를 하도록 허락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심령은 영적으로 매우 갈급해 있기 때문이다. 예수 믿은 지 6개월밖에 안된 사람이 이미 설교를 3개월 동안 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 지역 성도들은 이 사람이 중학교 졸업자로 최고 학력을 소지했기에 그가 예수를 믿는다면 설교를 잘 해줄 것이라고 믿고, 그가 예수 믿도록 3년동안 기도를 했다고 한다. 그가 예수를 영접한 후 교회 사람들은 그에게 3개월 동안 성경을 두 번 읽어 준 후에 설교를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넷째, 집회의 내용을 보면 주일예배, 기도회, 성경공부반, 제직회(同工會: 행정적인 일 담당), 교제회(交通會: 각 지역의 보고대회, 각 급 임원들의 특별한 훈련모임), 어린이 주일학교, 교사를 훈련하는 모임 등이 있다.

3. 행정조직

삼자교회는 양회(兩會)의 관리를 받는다. 양회는 삼자애국운동회와 기독교협회이다. 양회가 교회를 관리하는 방향은 첫째 목사를 위임, 파견하는 것이다. 교회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목사라고 생각하기에 양회에서 관리하며 목사는 정부의 감독을 받는다. 만약 목사가 잘못할 경우 정부에서 사임시킬 수 있다. 그러나 교회 사역의 방침은 교회에서 사역하는 간사가 정한다. 보통 간사는 기독교인이 아닌 경우가 많고, 이것이 바로 직업인 것이다. 목사, 전도사, 신학생은 숫자가 많지 않기에 교회내에 없을 수도 있지만 간사는 반드시 있다. 둘째는 헌금의 운영과 관리이다. 신도의 헌금은 교회자체를 위해 쓰지 않는다. 교회만을 위해 헌금을 쓸 때 정부는 종교를 이용하여 민중의 돈을 사기치고 착취하는 것이라고 여긴다. 모든 헌금은 간사가 책임진다. 헌금의 일부분은 양회에 헌납하며, 일부는 목사 월급으로 지출되고 공익활동으로도 쓰여진다. 그러나 헌금의 운영은 간사에 의해 달려있어 간사 개인이 사용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삼자교회에서 헌금의 쓰임은 회의적이다. 셋째는 국가정책에 대한 선전이다. 만약 국가에서 특별한 시책이 있을 때는 주일예배시 반드시 이 국가 시책을 선포해야 한다.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신도가 하나님에 대해 모르는 것은 상관없지만 국가의 시책에 대해서는 잘 알아야 한다고 본다.

가정교회는 정확한 조직명칭은 없지만 실질적인 조직운영이 있다. 지도자는 교회자체내 신도들의 추대에 의해 이루어지지 외부에서 결정되지 않는다. 신도들이 중시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은사나 성령의 위임이나 복음적인 사명이다. 교회사역의 진행은 중요한 평신도 지도자에 의해 운영되어 진다. 또한 상부 지도자들 사이에서 결정된 사항이 전달되어 빠른 시일내에 시행된다. 기본적으로 십일조를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군중들의 돈을 착취한다고 하여 체포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헌금부분은 자신이 스스로 성경을 보고 성령에 의해 감동을 받아서 혹은 외부의 선생님이 와서 말할 때 헌금을 한다. 헌금을 할 때 물질적인 방법이 아닌 성미나 면화를 가져오기도 하고 반찬을 사거나 음식을 만드는데 참여하기도 한다.

4. 지도자 훈련

삼자교회는 지도자 훈련을 신학교에서, 교회에서, 교회안의 부정기적으로 행하는 義工培訓班(평신도 봉사자 훈련반)이 개설된 곳에서 한다. 전반적으로 목사나 전도사, 신학생이 부족하므로 평신도 봉사자로 하여금 가서 말씀을 전하도록 義工培訓班을 운영하고 있다. 義工培訓班의 기능은 사람들을 훈련시켜 목회자가 없는 지역에 가서 설교하며 사역하는 것 외에, 각 지역에 있는 사람을 포섭해서 삼자교회 테두리 안에서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培訓班에서 공부하는 가정교회 내에 있는 사람들을 포섭하는 것이다. 지도자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통신과정이 있다. 난징(南京)의 금릉협화신학원(金陵協和神學院)에 통신과정이 있지만 사람들이 많지 않은 편이다.

교사는 기본적으로 양회에서 정한다. 외부에서 온 교사가 강의할 때도 양회의 양해를 구해야 가능하다. 이 목적은 양회가 중간 매개체, 하나의 감독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양회는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장소에 배치한다. 훈련시간은 義工培訓班은 1년, 신학교 과정은 4년이다. 학생들은 교회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비용은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배우는 과정은 성경과목, 신학과목, 정치과목이 있다. 금릉협화신학교의 과정을 보면 정치과목이 1/3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게 여긴다. 정부입장에서 볼 때 좋은 목사는 성경의 진리를 중국 사회주의 건설에 맞게 전하는 것이라고 본다. 19호 문서를 근거로 보면 신학훈련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전문적이요 훈련되어진 애국애교하는 사람을 훈련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정교회의 지도자 훈련 장소는 야지신학원(野地神學院)이다. 이는 들판, 동굴, 땅굴, 논밭, 다락을 총칭하는 것이다. 어떤 장소도 다 가능하다. 안전하고 비밀적인 장소로 사람들을 많이 수용할 수 있는 곳이나, 원하는 가정에서도 할 수 있다. 교사는 현지의 지도자, 해외에서 온 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시간은 일정하지 않고 기회가 있으면 수업을 한다. 왜냐하면 불법이라는 상황으로 시간을 고정적으로 가질 수가 없다. 학생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의 추천에 의해서 온다. 비용은 추천한 교회에서 부담한다. 과정은 성경, 신학, 목회학, 역사, 주일학교, 교회음악 등이다.

*삼자교회와 가정교회

일반적인 차이점

집회시 삼자교회는 단순하지만 가정교회는 다원적이다.
신도가 교회사역을 참여하는 비율도 삼자교회는 정부의 비준을 얻은 사람이 교회에서 봉사하지만 가정교회는 하나의 소그룹으로 있기에 신도들이 자율적이며 참여율이 높은 편이다. 가정교회는 물질적인 헌금과 자기 생명의 헌신이 있지만, 삼자교회는 목사가 정식으로 헌금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므로 헌금의 사용 용도를 모르고, 물질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높다. 삼자교회에서 헌신자가 많이 나오면 노동의 낭비라고 생각하고 그 교회 목사가 문제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신도들은 헌신에 대한 격려를 받지 못한다.

본질적인 차이점

교회의 머리가 누구이야 인데 정부, 그리스도, / 정책, 성경, / 간사, 성령 / 두 가지 노선이 다른데, 교회가 가지고 있는 원동력 역시 노선에 따라 다르게 나간다.

5. 교회의 사역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교회에 나오는 이유는 심령의 공허함, 미래에 대한 불안감 및 공산당과 국가에 대한 실망감 때문이다. 1989년 6.4 천안문 대학살 이후 지식인이 교회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공산당에 대한 "주의(이념)"에 대한 실망, 가치관의 허망함, 신앙의 파산, 믿음에 대한 결여 때문이다. 자신들이 믿을 수 있는 친구와 환경이 없기 때문에 억눌린 감정들이 쌓인채 돈을 버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했다.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선 피라미드형 세일이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앉아서 중간 이익을 2, 3배 챙겨 돈을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비록 돈을 벌어도 역시 공허한 마음이 있어 결국 스스로 교회를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삼자교회의 사역을 살펴보면 첫째, 복음전도하는 일은 있지만 부흥 집회하는 경우는 없다. 교회에 온 사람들에게만 복음전도가 가능하다. 둘째, 성가대 사역이다. 셋째, 심방사역이다. 신도 개인이 하는 심방과 교회 평신도 사역자들이 하는 심방이 있다. 넷째, 세례를 주는 것이다. 목사의 중요한 역할은 주일설교와 부활절과 성탄절에 세례를 주는 것이다. 한번에 많은 자에게 세례를 줄 수 없기에 등록한 순서대로 세례를 준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세례 받기를 원한다면 그 교회 목사에게 문제가 있다고 본다.

가정교회의 사역으로는 첫째, 복음전도와 교회개척을 한다. 둘째, 성가대가 있기는 하지만 삼자교회의 성가대와는 다르다. 성가대원이 있어 집회시 일어나 찬양하는 것은 아니고 신도자체가 모두 성가대원이다. 셋째, 심방 사역인데 신도 모두가 가능하다. 넷째, 세례를 주는 것으로 세례 받는 인원수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다섯째, 어린이 주일학교 사역이다. 18세 이하는 중국의 무실론 교육을 받는데, 이들에게 전도를 하면 안된다. 삼자교회 문제점 중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기독교 가정 교육으로, 기독교인 부모들이 자녀에게 기독교 교육을 시켜야 할 지 여부와 자녀들이 성경에 대한 질문을 해 올 때, 어떻게 하나님의 진리와 방법으로 교육을 시켜야 할지 잘 모르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가정교회에서는 해외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린이 사역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6. 이단

삼자교회내에는 이단이 발생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정부가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통치하며 교회에서 인정한 사람이거나 지정한 사람들이 설교하기 때문이다. 가정교회 사람들이 삼자교회에 찾아가 신도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갖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삼자교회 신도들은 1989년 이후 예수를 믿은 사람들은 신앙연수가 짧고 주일예배 참석후 집으로 돌아가는 단순한 환경 때문에 자체적으로 이단이 생길 여지는 없다.

반면 가정교회는 목양과 관리가 분산되어 있고 혼자 가르치기에 이단 발생률이 삼자교회보다 많은 편이다. 이단 발생 원인은 사역자의 부족, 성경공급의 부족, 말씀에 대한 분별 능력의 부족과 일반 신도들의 신유, 은사, 기적을 더 중요시 여기는 데 있다. 또한 기본적인 교육 배경의 부족함도 들 수 있다. 그래서 신도가 연약하면 그 교회는 쉽게 이단이 생길 수도 있게 된다.

7. 교회가 직면한 도전

삼자교회는 첫째, 영적 공급의 부족이다. 그러므로 신도의 이동율 및 유동성이 크다. 각교회에서 공급하는 영적양식이 부족하므로 이 교회 저 교회로 옮겨 다닌다. 둘째, 사랑의(愛心)의 연단이다. 다시말하면 정부에 등록한 사람 외에 비등록자 색출시 신도들이 고발할 지의 여부이다. 일부 삼자교회 사람들은 고발도 하지만 많은 삼자교회 사람들은 이런 고민들을 안고 있다. 셋째, 구원의 확신이다. 목사는 주일예배때 기독교의 윤리를 강조하지, 거듭남이나 중생을 강조하며 설교하지 않는다. 목사들은 애국이냐 애교냐에 갈등하고 있다. 넷째, 사역자의 부족이다. 중국정부는 사역자가 많이 배출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가정교회는 첫째, 영성 문제이다. 고난을 받을 때는 신앙의 강한 면모를 보이지만 생활, 인간관계, 가정, 혼인문제 봉착시 연약해진다. 이는 신앙과 삶이 균형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둘째, 경제 문제이다. 공개적으로 교회는 십일조를 강요할 수 없고 자발적인 헌금으로 운영되므로 교회 재정이 어렵다. 또한 자신이 사역자로 헌신할 때 가족의 생계가 어렵다. 특히 농촌에서 사는 자는 헌신하기가 더욱 힘들다. 경제 개혁후 자신의 친구들이 직업을 통해 많은 돈을 버는 것을 볼 때, 사역자는 비교되어 위축감을 느끼거나 가족들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셋째, 십일조나 헌금을 강조하지 않는데 이는 정부의 고발 우려와 가난한 삶 때문이다. 농촌은 보통 하루 2끼 먹는 가난한 삶이 보편적이고 십일조 내는 것을 교역자의 월급 공급으로 여기고 있다. 공산당은 교역자를 인민이 주는 돈으로 생활하는 인민의 기생충이라고까지 말한다. 넷째, 정치적인 협박이다. 1996년 말 많은 사역자들이 집회를 가졌다는 이유로 체포를 당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종교정책이 자유롭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다. 중국에서는 등록과 비등록을 나누어 비등록자를 체포하고 있다.

다섯째, 결혼 문제이다. 가정교회는 설교자도 성도도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 편이다. 교회사역도 대부분 여자들이 감당하는데, 여자가 설교하고 남자가 듣는 것을 중국인들은 체면이 깎인다고 생각하여, 가정교회에서도 형제의 지위를 높여주는 편이다. 형제들 대부분은 결혼해서 믿었으므로 자매들이 주안에서 대상을 찾기 어렵다. 많은 사역자들이 주위의 소개로 믿지 않은 자와 결혼해서 신앙을 잃고 교회도 떠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미 결혼한 형제가 교회에서 자매들과 함께 일하면서 생겨나는 문제들도 있다. 존경하는 마음이 사랑으로 변해 가정 파탄이 있기도 하다.

여섯째, 어린이와 청년 문제이다. 둘 다 사역자인 경우 사역과 가사로 인해 자녀를 돌볼 수 없게된다. 그래서 자녀들은 부모가 사역자인 것을 싫어한다. 河南의 한 사역자 가정의 경우를 보면, 정부에 의해 체포당했을 때 자녀의 나이는 1살이었고, 3년동안 감옥에 갇혔다가 풀려났는데 또다시 복음전하다 체포되어 17년 후에야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자녀는 "어머니는 저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고, 과거에 저를 거절했듯이 지금은 제가 당신을 거절합니다."라며 말했다고 한다. 어머니는 많은 대가를 지불해서 모자의 관계를 회복할 수밖에 없었다.

일곱째, 진리에 대한 가르침의 부재이다. 삼자교회 신학교에선 성령론, 말세론은 가르치지 않지만 구원론, 기독론은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가정교회는 가르칠 사람도 없고 체계적인 가르침이 없다. 그래서 스스로 개발하게 되고 심지어 이단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한 예를 들면 쉬쩌우라는 곳에 여자 예수가 있다. 예수가 처음에 왔을 때는 남자로 왔지만 하나님은 남녀가 평등하다고 생각하므로 두 번째로 예수가 올 때는 여자로 오게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은 두 번째로 온 예수라는 것이다. 또 다른 이단으로 산빤푸런이 있다. 각 사람의 달란트에 따라 큰 종, 중간 종, 작은 종이 있다. 작은 종은 중간 종을 섬겨야 하고 중간 종과 작은 종은 큰 종을 섬겨야 한다. 만약에 이 세 종류의 종들을 섬기지 않을 때는 저주를 받는다고 한다. 큰 종은 돈이나 여러 가지로 종을 결정한다. 四川, 雲南, 徐州, 廣州 등에서 있다.

여덟 번째, 교회 행정제도의 확립 부족이다. 가정교회는 명확한 조직이 없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중요한 사역자들이 결정한다. 이때 두 가지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지도자 중심이기 때문에 가정교회 계열은 쉽게 일망타진을 당할 수 있다. 그리고 지도자가 오지 않으면 결정할 수 없으므로 사역의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 또한 사람에 의해 많은 시험 문제가 발생한다.

아홉 번째, 신학문제이다. 가정교회에서는 한번 구원받으면 영원히 구원받는지의 여부, 유다의 구원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신학문제는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의 신앙을 이단으로 몰고가는 경우가 많다. 가정교회는 조직신학을 확립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Ⅱ. 중국 가정교회 각 분파의 특성과 지도자 훈련

1. 중국 가정교회 각 분파의 특성

1) 화중(華中)지역

화중지역은 창강(長江)과 황허(黃河)강 중간 지역을 가리킨다. 복음이 가장 활발한 지역은 허난(河南), 안훼이(安徽)이다. 엔엔아이(NNI) 통계 자료를 보면 1994년 허난 지역에 예수 믿는 사람이 460만, 안훼이에는 180만 이라고 한다. 여기서 낸 통계를 보면 최대치와 최소치의 중간을 설정한 것이므로 이 통계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더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1949년 중국공산당 정권이 수립되기 전 이 지역은 복음이 가장 활발했지만, 1966년 문화혁명때 가장 많은 핍박을 받기도 했다. 왜냐하면 그들의 강인한 성격과 기질 때문이었다. 1949년에서 1952년 통전(統戰)의 기간에는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의 분별이 없었는데, 중국정부는 모든 교회들을 정부의 관할아래 구속시켜 통제하려고 노력했다. 그런데 이 지역의 신도들은 강하게 거부했다. 나이 많은 신도들이 체포되어 감옥에 들어가게 되면 젊은이들은 산에 가서 기도집회를 가졌다. 나이 많은 사람들이 석방되면 디모데를 훈련시켰던 것처럼 젊은이들을 훈련시키며 가리켰다.

첫째, 동역자간 관계는 긴밀하지만 대외적으로는 배척이 심하다. 외부의 강한 핍박으로 사역의 흐름은 빠르고 긴박하다. 그래서 다른 지역 다른 분파에 빨리 들어가는 편이다.

둘째, 자기 신앙을 고수하는 것이 강하다. 왜냐하면 문화혁명을 통하여 자기 신앙을 견고히 하며 자신의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셋째, 발전, 순환 속도가 빨라 동역자간 충분한 공급을 못 받는다. 단기간 훈련을 받으므로 전도를 할 때 좌절감을 느끼기도 하는 등 실제 사역에 어려움이 많다. 허난에 유명한 중생파(重生派)가 있는데, 전도집회를 인도하는 사람이 말하길 거듭나려면 삼일밤낮을 울어야 한다는 것이다. 진실로 거듭난 증표가 바로 우는 것이다. 자기의 이런 경험이 진리가 되어 버린 예이다. 중생파는 믿음으로 거듭난다는 진리에 어긋나기에 이단으로 보아야 한다.

넷째, 인구가 많고 분파가 많다. 그들 나름대로 분파가 많아 혼란스럽다. 중생파만 해도 한 순회전도단이 8천개가 있다. 그러므로 그 밑에 있는 신도들의 숫자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안훼이성의 한 분파의 신도만 해도 20만 명이다. 그들의 분파는 굉장히 방대하다. 화중지역은 전 중국전지역의 교회에 지도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지역에 신도수가 가장 많으므로 해외의 臨恩派(오순절파)는 이 지역에 많은 관심을 갖고 들어온다.

마지막으로 허난지역에서의 사역 모델은 다음과 같다. 일반 신도들이 전도단을 구성하여 한 지역에 가서 교회를 세운다. 가정을 개방하기 원하는 신도의 집에서 믿지 않는 자들을 모아 기본적인 구원의 진리에 대해 가르친다. 신도들이 세운 교회에 생명의 진리를 가르치는 순회전도단이 온다. 순회전도단은 원래 기초진리를 가리키는 사람들보다 연장자이며 경험이 많아 초신자들에게 체계적이며 깊이 있게 생명의 진리를 가리키는 생명훈련을 시킨다. 이들 초신자들 가운데 지혜의 은사, 가르치는 은사, 섬기기를 원하는 은사가 있는 자들을 선별한다. 그들 가운데 동역자들을 선발하여 이 교회를 목양하게 한다.

이 교회가 안정된 형태를 갖게 되면 또 다른 곳에 가서 새로운 교회를 개척한다. 선발된 동역자들 가운데 특히 복음전하는 은사와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자를 선별해서 신학훈련을 시킨다. 신학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다시 순회전도단으로 들어간다. 신학훈련을 받은 자중에 전도에 은사가 있는 자는 순회전도단에 들어가지 않고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새로운 지역에 보내져 교회를 개척한다. 그러면 순회전도단에서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자들이 와서 가르친다. 교회가 건립되면 생명훈련까지 3개월이 걸리며, 생명훈련을 통해 동역자 선발이 3개월 걸린다. 6개월이면 하나의 순환이 돌아간다. 각 사람은 앞으로 계속 훈련받을 것인지의 여부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

2) 화동(華東)지역

화동지역은 안훼이(安徽), 쟝쑤성(江蘇省)의 북쪽, 산뚱(山東)의 남부 지역 위주이다. 이 지역의 교회는 인도자와 신도들과의 관계가 밀접하며 개인적 특색이 강하다. 도시 공업 지역인 쉬쩌우(徐州)의 교회를 살펴보면 교회에 쓰지아(四家: 4개의 인도자)가 있다. 원래 이들은 함께 예배를 드렸는데 후에 분쟁으로 인해 갈라져 서로 다른 특색을 갖게 되었다. 한곳은 신도훈련에 중점을 두어 많은 교회를 세웠고 다른 곳은 교사훈련에, 다른 곳은 지식인 훈련에, 또다른 곳은 청년훈련에 각각 중점을 두었다. 이들 각 지역마다 인도하는 지도자가 있어 이를 쓰지아(四家)라고 하며 각각의 지도자를 지아짱(家長)이라고 부른다. 서로 다른 중점훈련으로 처음에는 비교했지만 지금은 서로 그 특색을 인정하며 협력하고 있다. 한 예로 선생님이 오게되면 각 지역에서 2주 동안 훈련을 시키고, 8권의 책을 가지고 왔다면 각각의 지역에 2권씩 책을 분배해 주어야 한다. 좋은 선생님이 가게 되면 각 지역에서 몇 명의 대표를 뽑아 돈을 분담해서 같이 훈련을 받는다. 쓰지아 외에 이들의 특색을 인정하면서 서로 협조하도록 돕는 중간인이 생기게 되었다. 이들은 소속되어 있지 않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공평하게 나누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신도양육이나 지식인 사역도 있기는 하다. 이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활동량이 많다. 한 사례를 보면 후한파(呼喊派)가 뻬이징에서 전단지를 돌렸을 때 공안국들이 10명을 체포했는데 그 중에 6명이 쉬쩌우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3) 화북(華北)지역

화북지역은 뻬이징(北京)을 중심으로 산뚱 북쪽, 허뻬이(河北)의 지난(濟南)을 포함한다. 산뚱은 원래 예수가정의 발원지요 대부흥의 시발점이 된 지역이기도 하다. 지난의 경우 5개의 구(區)와 5개의 향(鄕)으로 나뉘는데, 이지역 모두 가정 성경공부 집회가 있다. 화북지역 교회는 개인의 생명 성장뿐 아니라 발달된 문화의 영향으로 성경읽기과 해석을 중요시한다. 굉장히 보수적이며 외부사람들을 배척한다. 그러나 청년들은 시간의 단절로 인해 외부의 신(新) 자료가 들어와 영역이 확장되길 희망한다. 그래서 두 세대간의 갈등이 문제시되고 있다. 교회란 그 지역에서 일어나야 하며 진리에 대한 가르침, 치리는 그 지역의 권한에 있다고 본다.

4) 화남(華南)지역

화남지역은 연해(沿海)지역으로 쟝쑤(江蘇), 져쟝(浙江), 푸지엔(福建), 꽝뚱(廣東)이다. 첫째, 중공의 개혁개방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지역으로 외부와의 접촉이 빨라 외부적인 자원과 도움을 내륙보다 많이 받았다. 이런 영향으로 화남지역의 교회특색은 물질주의가 만연하고 있다. 사실 경제적인 부분에서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이 지역은 해외와 다를 바 없이 현대화 되어있다. 사람들 역시 현실적이다. 신도수는 많으나 신도중 청년들의 1/3은 신앙을 잃어버렸고, 1/3은 흔들리고, 1/3만 열심히 생활한다. 핑탄(平潭) 섬에는 90%가 기독교인이다. 둘째, 많은 방언이 있는데 언어로 인한 배척이 강하다. 셋째, 이교도 세력이 강하다. 1966년 문화대혁명 때의 종교 말살 정책에도 불구하고 쓰촨(四川)과 연해 지역은 존립해 있었다. 쓰촨 지역의 사람들은 병에 잘 걸려 죽으므로 사망에 대한 공포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산에 가 나무 앞에 향을 피워놓고 제사를 지낸다. 연해지역의 경우 어업활동으로 인해 이들이 믿는 신이 안전을 지켜준다고 믿는다. 많은 사람들이 외국으로 이민을 떠난 후에도 고향에 대한 연민 때문에 토지신(土地公)을 섬긴다고 한다. 해외에서 보도한 바에 의하면 1995년- 1996년 사이 중국에 등록된 묘(廟)가 4만개라고 한다. 사실 등록되지 않은 것들도 상당히 많다고 한다. 길에 신상을 세워놓은 것은 150개라고 한다.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이곳 묘에 와서 빠이빠이(拜拜)하는 단체를 조직했는데 이를 진샹투완(進香團)이라고 한다. 이처럼 이교도들의 세력이 대단히 흥왕하다. 중국정부는 이에 대해 특별히 제한을 가하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기독교나 천주교, 라마교는 중국 정치에 영향을 끼치므로 간섭을 하지만 민간종교에 대해서는 지역 경제발전을 돕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5) 동북(東北)지역

동북지역에는 신흥교회가 많다. 새롭게 믿는 이들은 단순하고 열심 있고 진리를 갈망하며 순수하다. 그러나 믿음이 연약한 편이다. 그들 가운데 특별히 영향력 있는 지도자가 없다. 영적 지도자가 부족하여 전면적인 교육과 훈련이 부족하다. 그래서 글자그대로 믿고 따르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군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이 많아 조직적인 교육도 발전도 없다. 그래서 여기저기 분산되어져 있다. 동북지역은 삼자교회가 흥왕하다.

6) 서북(西北)지역

서북지역은 멍꾸(蒙古), 칭하이(靑海), 신쟝(新疆) 지역을 가리킨다.
회교도 세력이 강하여 복음 전하기가 어렵다. 신쟝지역은 종교와 생활이 일치된 지역이다. 그들은 왜 믿는지 생각하지 않고, 단지 전통적으로 내려온 것이므로 믿는다. 신쟝이나 티벳은 종교와 생활이 일치되어 있지만 차이점이 있다. 티벳은 종교 지도자와 생활 지도자가 동일하다. 반면 신장은 종교와 생활 지도자가 다르다. 신쟝은 회교도가 예수를 믿을 때, 가족, 사회, 문화적 충돌에 직면한다. 그러나 티벳은 예수를 믿으면 정치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 지역에 대한 복음은 한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왜냐하면 종족간 분쟁, 장벽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가 심각한 원인은 첫째, 경제적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이 지역들이 자치구이지만 경제권을 쥐고 있는 것은 한족이다. 교육이나 행정 역시 기본적으로 한족이 우대 받고 있는 환경이다. 소수민족 입장에서는 한족을 착취하는 대상으로 생각한다. 둘째, 언어적 문제이다. 한족이 티벳에 살게 되면 티벳말을 배우지 않아도 된다. 대중국 한족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7) 西南(서남)지역

서남지역은 윈난(雲南) 위주이고 소수민족이 가장 밀집된 지역이다. 이 지역은 경제적으로 번화한데 그 이유는 동남아, 파키스탄, 인도로 진출해 나가기 위해 중국 정부가 계획적으로 개방 발전시켰다. 또다른 이유는 마약 때문이다. 마약을 사기 위해 많은 외국인이 온다. 쿤밍(昆明)에는 7,000명의 에이즈 보균자가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마약과 치안문제가 심각하다. 경제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이 물질주의에 만연되어 있다. 이 지역에 대한 종교정책은 비교적 엄격하지 않다. 그러나 삼자교회 역할을 강화하려고 노력한다. 쿤밍에 가장 큰 삼자교회가 있는데 1개월, 혹은 3개월 자원봉사자훈련반을 개설해서 가정교회 소수민족 지도자를 불러 숙식을 무료로 제공해서 훈련받게 한다. 중국의 삼자교회중 가장 큰 곳이 쓰촨의 청뚜(成都)이다. 쓰촨은 사람이 많을 뿐만 아니라 세력이 대단하다. 이교도 역시 많다. 외부에서 온 사람들이 있으면 일반사람들이 잘 따르는 편이다. 가정교회 안에는 먀오족(苗族)과 같은 소수민족 신도들이 많이 있다.

2. 도시의 지식인층

중국정부가 도시에 많은 제재를 가하는 이유는 첫째, 도시의 경제권 장악을 위해서이다. 경제활동이 국가 안보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둘째, 도시에는 국가의 중요한 기관이 있고 정치의 중심지이기 때문이다. 셋째,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교육 수준이 높아 사고력이 뛰어나고 상황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 장쩌민(江澤民)은 해외의 기자에게 중국에 인권이 없다고 말하지 말라고 했다. 중국의 인권이란 생존권(生存權)과 발전권(發展權)을 의미하는데, 생존권이란 굶어 죽지 않고 먹고살 수 있는 것이며, 발전권이란 개인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인간에게 다섯 가지 기본적인 욕구가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생존이고 최고의 욕구가 자아실현이라고 말한다. 지식인들은 농촌사람들에게 생존권이 있고 도시사람에게 발전권이 있다고 해도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아실현이라고 본다. 그들은 내가 왜 여기서 존재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고민하면서 이상에 대해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1989년 천안문 사태를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지식인들은 자신의 존재의미와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초기에 막스레닌주의를 연구한 사람이 많았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그들의 이상을 채워주지 못하기에 많은 실망감을 느끼게 되었다.

뻬이징과 상하이의 지식인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 상하이는 경제 위주의 사회이지만 뻬이징은 정치중심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지식인들도 다른 모습을 갖고 있다. 상하이의 신도는 전통적인 기독교 가정에서 나온 사람들이 많다. 뻬이징은 제1대 신자가 많다. 1대 신자는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1949년 이전에 믿은 자와 1989년 이후 믿은 자이다. 상하이는 활달하고 대담하다. 뻬이징은 신앙의 색깔이 보수적이다. 상하이는 本地, 지역의 가정이나 신자를 통해 믿은 형태이다. 뻬이징은 외국인 교사 혹은 복음방송을 통해, 비교적 외부에서 전해진 것을 통해 믿는 경우가 많다.

이런 차이는 지역에 따라 민족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상하이의 지식인들은 소그룹 조직을 많이 이루고 있고 한 소그룹이 幇派를 형성한다. 뻬이징은 정치적인 압제와 관할이 심하므로 직접적으로 비난하지 않고 풍자를 잘한다. 지식이 많아 교만하며 사람들에 대해 피차 신임도가 낮지만 비교적 외국인에 대한 신임도는 높다. 대학교에서 가르치는 외국인 교사는 학생들을 모아 가르치며 선교할 수 있지만 학생들끼리는 전도할 수 없다. 뻬이징의 교회는 학생 단체가 많다.

상하이의 지식인층은 소그룹 리더간에 평등하지만 서로 이해해 주는 모습이 없다. 각 소그룹의 규모는 크지 않아 역량도 분산되어 있다. 그래서 어떻게 소그룹을 결속해서 교회를 융합시킬 것인가? 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뻬이징의 경우는 서로간에 내왕이 없으므로 어떻게 자기 부서에서 벗어나 다른 그룹과 연합하는가? 이다. 상하이의 지식층들이 비교적 성숙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뻬이징은 초보적이다. 뻬이징은 49년 이전, 89년 이후 믿은 신자간에 중간 연결점이 없어 전통적인 가르침이 결핍되어 있다. 게다가 정치적인 영향으로 머리로 사고하는 삶이 습관화되어 있어 그리스도인들도 머리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의 초점을 서양의 기독교 문화에 집중하고 그리스도의 삶은 소홀히 여기는 문화 그리스도인(文化基督徒)이 많다. 또한 내면의 사상을 외부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까 많이 고민한다.

상하이와 뻬이징의 지식인 그리스도인들의 공통점은 첫째 신뢰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街坊委員會가 있어 거리마다 감시 초소가 있다. 이는 계급투쟁의 산물로 생겨난 것인데, 사람마다 각각 계급이 있어 서로 다른 계급과 투쟁하게 하여 계급을 없앤다는 의도이다. 투쟁하기 위해서는 자료를 수집해야 하고 바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지금은 각 지역마다 街坊委員會 초소가 있어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위원회 위원은 시간이 많고 세심하며 충성스러운 나이 많은 할머니나 주부들이다. 도시는 거주지가 매우 가깝기 때문에 거의 모든 상황을 알게된다. 현재에도 이런 감시제도가 있기 때문에 서로에 대한 신뢰감이 부족하다. 교회안에도 하나님은 고발하지도 않고 해치지도 않으며 공평하므로 잘 신뢰하지만 사람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신도들은 서로간에 불신한다. 그래서 서로간에 친밀하고 깊이 있는 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Ⅲ. 가정교회 지도자훈련의 체계와 과정, 모델

화동지역에 있는 가정교회는 가장 조직적이고 체계를 갖춘 모델이다. 이를 모델로 해서 현재 가정교회가 갖고 있는 훈련의 모델을 살펴보겠다. 교회가 세워진 후에는 기본적인 진리를 가르치는 생명훈련이 있다. 이 생명훈련의 대상은 결신하여 거듭난 초신자를 말하는 것이다. 생명훈련을 시키는 교사는 복음전도단에서 파송한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자들이다. 교사는 초신자들을 가르치면서 누가 헌신할 수 있는가를 잘 관찰하고 그들 중에서 동역자를 선발한다. 훈련이 끝나자 마자 동역자가 세워지고 그 지역에서 바로 사역을 시작한다. 그후 6개월이 지나면 전도에 은사가 있는 자나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자를 다시 선별해 낸다. 초신자 중에서 선발된 동역자 중에 선발된 지도자를 차오신런(操心人)이라고 부른다.

차오신런은 집회를 어떻게 안배하며 공급해야할 지등 교회의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 걱정하고 교회의 모든 것을 총괄하며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한사람만 세워진다. 이 사람들을 도와서 일하는 동역자(同工)가 세워진다. 차오신런과 동역자들은 함께 제직회(同工會)가 있다. 이 사람들을 도와 함께 일하는 동역자를 쭈스(柱石)라고 한다. 이 동역자들은 차오신런을 감독하고 제직회에서 차오신런이 결정한 일들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그렇지만 지도자의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

교회안에서 가르치는 은사와 전도에 은사가 있는 자들을 선발하여 신학훈련반에 보낸다. 신학훈련은 3단계가 있다. 제1단계는 1급 지도자 훈련이다. 여기서 훈련받는 대상은 교회를 건립할 때 이미 생명훈련을 받은 사람들이다. 1급 지도자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 전도훈련이다. 선발된 자들은 모두 전도훈련을 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 기본적인 전도훈련을 거쳐야 이후 실질적으로 다른 사람이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하는데 잘 가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3개월 동안 다른 사역은 하지 않고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집중적인 훈련을 받게 된다.

1. 1급 지도자 훈련

시간표 -- 기도시간 제외하고 수업 8시간

    5:00 ∼ 7:00 기도회
    7:30 ∼ 9:30 수업
    9:30 ∼ 10:00 식사
    10:30 ∼ 12:00 수업
    12:00 ∼ 1:00 휴식
    1:00 ∼ 3:00 수업
    3:30 ∼ 5:00 수업
    5:00 ∼ 5:30 식사
    5:30 ∼ 6:00 휴식
    6:00 ∼ 7:30 수업
    7:30 ∼ 9:30 수업

선발된 자 모두 3개월 동안 집중적인 전도 훈련을 받는다. 이 훈련이 끝난 후 2년동안 실습기간이 있다. 선배가 후배를 데리고 교회를 개척하거나 이미 개척한 교회에서 실습을 시킨다. 어떤 사람은 2년 후에 돌아와서 떠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떠나지 않고 남아 있는다. 선배는 후배가 헌신이나 순종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이 사람을 원래의 교회로 돌려보낼 수 있는 권한이 있다.

2. 2급 지도자 훈련

6개월 동안 신학훈련을 받는다. 성경권별로 공부가 이루어진다. 이미 3개월 동안 전도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2년 동안 실질적인 목회경험하에서 이제 성경으로 돌아가 깊은 진리에 대해 훈련받게 된다. 그런 후 3년동안 실습을 갖게 된다.

이 훈련을 받는 기간 자신의 은사에 따라 사역할 사역지를 찾아야 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가 심하다. 아무도 어디로 가라고 말하지 않는다. 사역지가 분명해질 때까지 기도해야 한다. 2명씩 같이 보내게 되어 있는데 기도로 사역지를 찾고 난 후 동역자와 함께 가야한다. 하나님께로부터 부르심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회의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그러나 확신이 있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나갈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실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사람의 계획과 시간에 따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과 시간에 따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3년동안 사역지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사역을 마치고 돌아오면 제3급 지도자 훈련을 받게된다.

3. 3급 지도자 훈련

3개월 동안 조직신학, 목회학을 배운다. 왜냐하면 여기서 훈련받는 사람들은 사역지에서 풍부한 경험들을 가진 사람들이고 성경에 대해서도 능통하다. 그러나 사역지에서 받은 심령의 상처를 치료받아야 한다. 그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모욕이나 거절을 당했을 때 마음에 상처를 받는다. 그러므로 치유와 휴식과 안위의 시간들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미 3년동안 사역하면서 교회를 세웠기 때문에 목회시 성경에 입각한 조직적인 신학체계를 세워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깊이 있는 조직신학이나 목회학, 심령치료가 필요하다. 이 단계까지 오게되면 사역지에서 5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3급 지도자 훈련과정은 해외에서 온 사람들이 훈련을 시킨다.

4. 이 모델의 장점과 단점

장점을 보면 끊임없이 순환된다는 것이다. 1급 지도자 전도훈련을 받으면서 새로운 신자들이 생겨난다. 2년의 실습기간동안 본인은 2급 지도자 훈련에 들어가지만 그들이 거둔 열매들은 다시 1급 훈련에 들어오게 된다. 둘째, 훈련과 실습이 있기에 교회와 신학훈련생들과의 관계가 밀접하고 서로 연결된다. 이 훈련을 마치고 나면 교회를 세우고 2년동안 교회에서 신도를 인도하고 제자훈련을 시킨다. 그 기간 새로운 신학생을 선발할 뿐 아니라 그 안에서 차오신런과 쭈스를 세우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신학생은 교회와 연결이 되어 있어 교회들이 이 신학생을 지지하고 후원한다. 2급 훈련이 끝나고 사역지로 떠날 때 본인 교회의 관심과 후원도 있게 된다. 교회에서 실습하는 동안 어려움과 문제점을 신학훈련을 통해 다시 교육받고 조정할 수 있다. 훈련과정과 교회체계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고 유대감이 형성되어 있다.

단점을 살펴보면

첫째, 개인이 배움의 깊이를 더할 수 없다. 시간표에 따라 동일한 수업을 받으므로 개인의 특별한 은사를 개발시키는 훈련을 시킬 수 없다. 개인의 독특한 특색은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중 특출한 신학자가 나오기는 힘든 상황이다. 왜냐하면 나가서 실습사역을 해야 하고 돌아와 훈련을 받을 때는 이미 마음에 많은 상처가 있게 된다. 또한 중국의 민족적인 특성 때문에 개인의 특성을 발견하기 힘들다. 이들은 특출난 사람보다 평범하게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흐름에 따르길 원한다. 사실 특별한 은사가 있는 자는 훈련시켜 배양시켜 주어야 한다.

둘째, 그들 가운데 계급의식이 있어 계층간에 많은 간격이 벌어지고 있다. 선후배 관계는 사실 평등한 관계인데 각 훈련단계에 따라 계급의식이 강하다. 한 예를 보면 수업시간만 선생이 아니라 언제든지, 어떤 상황이든지, 영원히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2급 지도자 훈련을 받은 학생은 1급 지도자 훈련받는 사람을 업신여긴다. 계급의식이 사회뿐만 아니라 교회안에서도 만연하고 있다. 그외 비밀유지를 위해 밖으로 자주 나갈 수 없기에 화장실도 자주 갈 수 없고 책상과 의자도 없이 쪼그리고 앉아 수업을 받는 열악한 환경가운데서, 제한된 시간에 지나치게 집중적으로 많은 것을 배우므로 수업하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들은 배울 수 있을 때 가능하면 많은 것을 배워두려고 한다. 이후 선생님이 떠난 후 실습할 때 배운 것을 하나하나 생각해 나간다. 왜냐하면 선생님이 오기도 힘들고 기회가 항상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교육이 부족하다. 이는 장기적인 사역을 어렵게 한다. 어떤 사람은 나이가 13, 14살이지만 복음에 대한 열정으로 집을 떠나 훈련을 받으러 온다. 학교교육은 자신의 인생에 큰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학교내에서도 선생님이 학생이 기독교인 것을 알게 되면 배척을 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각 사람마다 한 두 가지 병이 있는데 가장 많은 병이 위궤양이다. 왜냐하면 제한된 공간에서 훈련을 받기에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다.

5. 가정교회 지도자 훈련 계획 과정에서 중요한 3대 원칙

첫째, 마치 집을 지을 때 기초를 세우는 것처럼 기초성(基礎性)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가정교회는 지도자 훈련을 시킬 때 1, 2, 3급 어떤 대상이든 기본적으로 구원에 관한 내용을 가리킨다. 각 사람마다 자신의 훈련배경이 있다할 지라도 이들에게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훈련을 시킬 때 기초적인 것을 다져준다. 그래서 1급에서는 기본구원을, 2급에서는 성경총람을, 3급에서는 구속의 역사를 배운다. 이것은 신앙의 기초를 공고히 다지는 과목들이다. 이런 수업을 그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고 간단하다고 여긴다. 또한 사복음서에 익숙하니까 쉽고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앙의 가장 근거와 기초가 되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반드시 기초적인 면에서 분명한 이해와 지식이 있어야 한다. 기초가 잘 다져지지 않은 것 위에 집을 세울 때 흔들릴 수 있고, 높게 세울수록 더욱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 나름대로의 훈련과 교육이 있어왔지만 기초적인 면이 부족했음을 볼 수 있다.

둘째, 실용성(實用性)이 있어야 한다. 그들이 직면한 환경은 배우면서 사역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배우는 것이 이론에만 그쳐서는 안되고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설교할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설교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래서 1급에서는 성령읽는법, 제자훈련을, 2급에서는 제2급 제자훈련, 성경공부법, 설교학, 그리스도화 가정을, 3급 지도자 훈련에는 목회학, 성경해석학을 배우게 한다. 지식인에게도 제자훈련 과정이 있다. 모든 교육의 초점은 그들의 신앙을 실제적으로 생활화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과정을 안배하고 있다.

셋째, 체계성(系統性)이다. 각 급마다 단계별로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점진적인 발전관계로 과목을 안배해야 한다. 1급 지도자훈련은 흩어져 있는 지역에서 초급단계의 사역자 훈련이다. 훈련과목으로 기본구원 과목이 있는데 요한복음을 통해 구원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요한복음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소개하고 있어 사역시 이단이나 문제를 접했을 때 분별하는 안목을 가질 수 있게 한다. 그리스도 생애 과목도 배우고, 교회 건립과목은 이들이 사역하면서 교회를 직접 세워야 하므로 에베소서를 통해서 어떻게 교회를 세울 것인가, 바울이 쓴 목회서신을 가지고 어떻게 교회를 치리할 것인가를 배운다. 그런 후 성경묵상법을 통해 하나님의 진리를 배운다. 그 외 초급제자훈련을 받는다. 제자훈련은 어떻게 제자들을 양육하고 인도하고 훈련시키는가를 배운다. 이 과정을 준비하고 계획할 때는 사역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상황들과 문제들을 예측하고 자료와 모든 준비를 하는 것이다.

2급 지도자훈련은 1단계를 지나 이미 교회가 세워졌고 교회를 지도하는 그룹이다. 훈련과목의 목표는 이 훈련을 받고나서 진정한 지도자가 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넓은 안목을 갖고 교회를 발전시키며 성경을 바라보도록 돕기 위함이다. 성경총람과목, 로마서를 통해 구원신학을 배운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시각을 배운다. 사도행전을 통해 초대교회 지도자들이 교회를 어떻게 인도하고 발전시켰는가를 배운다. 왜냐하면 이들은 지도자 위치에 서있기 때문에 어떻게 그리스도화 가정을 이루는가를 배우며 이단분별에 대해서도 배운다. 그 외 2단계 제자훈련을 받는다.

3급 지도자훈련에는 넓은 지역의 지도자들이 모이게 된다. 훈련과목으로 하나님의 구속역사를 배운다. 구약에서 신약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구속역사를 배우고 조직신학을 배운다. 또한 과거에 배운 모든 것을 체계화시키고 조직화시킨다. 각 지역에서 교회가 어떻게 발전했는가를 배우기 위해서 서양교회사와 중국교회사를 배운다. 구약과 신학에 대한 성경권별 강해를 한다. 지도자는 한 교회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교회를 담당하므로 진리를 변호할 수 있는 변호학(辯護學)을 배우게 된다. 

Ⅳ. 해외의 중국선교 전략

첫째, 해외에서 중국내 신학훈련을 도울 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현재 중국내에서 신학훈련을 받을 때 직면하는 어려움과 현상 중에는 신도들이 기본적인 진리에 대해 불분명함으로 인해 기독교를 우상화하는 것이다. 신앙의 우상화란 불교에 보살이 있듯이 예수그리스도를 또다른 종류의 보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기적과 이사로 예수를 믿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를 토지신보다 영적이고 신령하다고 생각한다. 예수그리스도의 본질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 나름대로의 예수를 그리고 있다.

이것은 현재 중국 농촌 교회에 보편화되어 있는 문제점이다. 또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인이 된 이후 성화의 과정이 실질적으로 삶의 모습으로 나타나지 못한다는 점이다. 강대상에서 말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집에 가서는 부인이나 자식을 때린다. 삶의 구체적인 영역에서 확장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그러므로 그들의 신앙은 자주 요동한다.

이런 문제는 교회 영향력이 중국 전체에 못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신학적인 필수과정의 훈련을 제공하며, 해당지역에 있는 교사를 훈련시키고, 해당지역의 교사가 수시로 사람들을 고쳐주게 해야 한다. 중국에서 해당 지역의 지도자를 가르치고 그 지도자로 하여금 또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게 하는 것이다. 해외에서 온 자는 문화차이를 극복하기 어려우므로 해당지역의 사람이 직접 가르치게 하는 것이다. 중국교회의 도시와 농촌은 단절되어 있다. 농촌교회는 영적 자원이 있지만 도시는 성경지식인이 있다. 해외에서는 바로 이 단절된 농촌과 도시에 중개자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둘째, 중국교회가 자급자족하도록 돕는 방법을 세 가지 방면에서 살펴보자. 우선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중개인이란 한쪽에 치중해서는 안되며, 자료를 필요한 사람들에게 빨리 제공해 주어야 한다. 중국교회의 도시와 농촌간의 중개자 역할과, 해외와 중국 대륙간에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중개자 신분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보면 우선 농촌 전도자의 믿음을 강화시키는 일을 해야한다. 많은 지식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농촌교회 성도들에게 하나님이 사랑하시고 선택한 자녀라는 믿음을 심어주며 기본적인 진리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도시안에 있는 신도들에게도 이것이 필요하며 도시의 지식인이나 젊은이들에게 농촌 신도들의 필요를 자각시키켜 그들이 농촌에 가서 공급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면으로 적합한 사람을 필요한 사역지에 제공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해 가르칠 줄 안다면 필요한 곳에 그 사람과 함께 가서 가르치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 방면으로 반드시 필요한 훈련을 공급해야 한다. 해외교회의 좋은 목사님이 중국교회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훈련시킨다. 해외에 있는 목사님이 중국에 비전이 있다 할지라도 중국교회에 적합하고 적절하며 그 상황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중국교회가 자급자족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을 때는 외국 선교사가 떠나야 한다.

이런 중간 역할을 해줄 때 첫단계로 상호간의 관계를 건립해 주어야 한다. 즉, 내륙 교회와 관계를 맺어야 하는데 영적인 가르침을 줄 수도 있다. 또한 해외의 교회뿐만 아니라 개인과도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알아야 한다. 이때 기도편지 쓰는 방식이 있다. 이 기도편지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현장에 대한 필요를 알게 되고 공급하게 된다. 또한 집회를 통해 알게된 목사에게 자신이 중국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것을 알려라. 두 번째 단계로는 이미 신임감이 있게 되면 그 사람과 함께 가서 이 지역에 적합한지 보면서 조절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로 서로가 만족해하면 그들로 하여금 직접 가서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때 중개인은 손 털고 나오는 것이다.

셋째, 해외에 속한 교회를 정부에서는 어떤 관점으로 보고 있는가? 정부에서는 이를 정치적인 침투라고 생각하고 경계심을 가지고 대한다. 우리는 단순히 복음전파를 위해 가지만 중국 정부의 눈에 비치는 해외 기독교인은 정치적인 활동 목적으로 왔다고 보고 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치러야 할 대가는 기꺼이 지불할 수는 있다. 그러나 가정교회 지도자들이 집회를 참석했는데 나로 인해 그들이 붙잡혀 고통을 받는다면 우리의 마음은 고통스럽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역할과 활동에 근신할 수밖에 없다. 대륙사역시 가장 중요한 것이 안전위주의 사역이다. 이것은 소심해서 두려움을 피하는 것이 아니고 그 처한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다. 근신하면서도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다.

넷째, 어떻게 하면 교회지도자 훈련을 안전하게 진행시킬 것인가? 중국에 들어가 사역할 때, 어떤 크고 작은 일이든 상관없이 잘 관찰하여 그들의 필요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또한 가정교회 신도들 안전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세심하게 주의해야 한다.

행정기구 관리

각각의 교회를 집회점(集會點)이라고 하며, 30-50개의 집회점을 구(區)혹은 편(片)이라고 한다. 각 집회점의 차오신런이 모이는 소편(小片)에는 牧區同工會가 있는데, 이 회의는 1주일에 1번 있다. 5개의 小片이 모이면 大片(區域)이 된다. 5개의 牧區同工會에서 각각 2명씩 참석하여 10명이 한달에 한번 구역제직회(區域同工會)를 연다. 이 구역제직회의 2-3명의 대표가 모이면 최고제직회(最高同工會)를 가진다. 최고제직회는 비정기적으로 열며, 무슨 일이 있거나 필요할 때 모이며 보통은 3개월에 1번 있다. 그러나 3개월에 1번도 일정치 않다. 소편은 각 집회점의 차오신런을 목양하고 가르치고 감독하는 것이다. 구역제직회는 교리상의 논쟁을 해결한다. 또한 신학반 개설 등을 의논한다. 최고제직회는 누가 와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한다. 대편은 누가 배울 것인지 학생을 결정하고 소편의 사람의 영적인 필요를 공급하며 목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