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0 주일예배 시편3편

2019. 10. 22. 06:10말씀/양문교회-청장년부

2019.10.20 주일예배 
정현진 목사님

시편3편

1 [다윗이 그의 아들 압살롬을 피할 때에 지은 시]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 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셀라)
5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다윗이 어려움 중에 하나님을 묵상하는 것으로 헤쳐나아간다. 

1.방패,영광,머리를 드시는 자

(본문) 
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 이셨지요? 

전도서 12:1 너는 청년의 때에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라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에,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들이 가깝기 전에

2.응답하시는 하나님

(본문) 
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의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Always
그의 성산에서 항상 응답하시는도다. 

(본문) 
5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 천만인이 나를 에워싸 진 친다 하여도 나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이다

시편 127:2 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

3.에벤에셀로 역사

(본문)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꺾으셨나이다

시편 34:8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알다. 경험을 통하는 고백. 

도우시는 하나님. 
과거에도 도우셨고, 지금도 도우셨고, 이후에도 도우실 하나님. 

그리고 다윗은 압살롬을 피한 후 다시 입성하여서 노년에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된다. 

(참고) 에벤에젤(에벤에셀)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7%90%EB%B2%A4%EC%97%90%EC%A0%A4
-------------------------------
(감상)
설교에 감상이라니 가당치 않다. 
사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공부가 잘 않된다... 
성경공부 더 잘 되지 않는 것 같다. 

첫번째, 어려움을 당할 때에...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하는 것 아주 이질감이 들 수 있다. 
나는 그랬다. 그런데 대학부 때에 윤 간사님이 수없이 반복학습을 시켜주셨으니... 
더 싫었었다. 
뭔 문제꺼리만 가지고 얘기를 하다 보면, 
어느새 하나님의 성품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었다. 
답답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돌이켜 보니. 
그 말씀이 100~200% 맞는 말씀이었다. 

대리운전을 하고 있다. 
내가 있는 공간에 (장소) 
내가 있는 시간에 (시간) 
고객이 콜을 넣은 시점 (타이밍) 
이 전체적으로 맞아 떨어져야 대리 콜을 받고
대리 운행을 잡을 수 있다. 

위의 말씀이 나의 삶에
시공간과 타이밍이 맞아서 역사하기를 기도한다. 
우리 모두에게 그러한 타이밍이 맞아지기를 바란다.